미세먼지 등 현안 공유·한중 환경협력센터 운영 방안 논의
한중 환경부, 12월에 미세먼지 관련 첫 국장급 회의
한국과 중국 환경부가 오는 12월 1급 발암 물질인 미세먼지 등 양국 간 환경 현안을 논의하기 위한 첫 국장급 회의를 연다.

우리나라 미세먼지 요인 가운데 중국이 큰 비중을 차지하는 가운데 이번 회의에서 개선 방안이 마련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21일 환경부에 따르면 양국 환경부(중국은 '생태환경부')는 12월 한국에서 첫 국장급 운영위원회를 열어 주요 환경정책 현안을 공유하고 지난 6월 중국 베이징에서 개소한 한중 환경협력센터 운영 세부 방안을 논의한다.

한중 환경협력센터는 양국 간 환경 분야 모든 협력사업을 총괄·관리하는 컨트롤타워로, 현재 한국에서는 환경부와 국립환경과학원 소속 직원 7명이 파견돼 있다.

이 센터 개소를 계기로 마련된 이번 회의에 한국에서는 환경부 기후변화정책관이 대표로 참석한다.

현재 공석인 기후변화정책관은 오는 23일로 예정된 조명래 환경부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 결과에 따라 12월 회의 이전에는 임명될 전망이다.

환경부 관계자는 "계절적으로 미세먼지 농도가 본격적으로 높아지는 시점에 첫 회의가 열려 양국 담당자들이 많은 대화를 나눌 것으로 보인다"며 "중국발 미세먼지에 대해서도 자연스럽게 의견을 교환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미세먼지와 관련한 양국 간 논의 주제는 크게 ▲ 대기 질 공동연구 ▲ 인공강우 협력연구 ▲ 광역 대기 환경관리 정책교류 워크숍 ▲ 서울·베이징 대기 질 개선 협력 ▲ 환경오염방지기술 실증 지원 ▲ 노후 경유차 저공해화 프로그램 등 6개다.

양국은 이미 지난해 5월부터 베이징 등 중국 북부지역 6개 도시의 대기 질을 공동으로 조사·연구하는 '청천(파란 하늘)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아울러 중국 제철소 등에 한국의 대기오염 저감 기술을 적용하는 협력사업을 추진해 지금까지 11개 사업 827억원 규모의 계약을 체결했다.

현재는 45개 사업 1천650억원 규모의 사업을 발굴해 협상 중이다.

다만, 중국이 미국과 무역 전쟁의 여파로 경제 성장률이 낮아질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면서 대기 환경 개선 목표를 낮춘 것이 이번 회의 논의에 부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예상도 나온다.

한국과 중국은 이번 만남에서 이 국장급 회의 운영 방안도 논의한다.

앞으로 1년에 한 번씩 양국을 오가며 회의를 하게 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전해졌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