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간 판사 80명 조사…법원 쑥대밭 만들려는 게 아니다"
"적폐수사, 저희와 생각 다른 사람 많을 것…'이명박=BBK 주인'은 어폐"
윤석열 "'사법농단' 수사 5부 능선…연내 마무리 원해"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이 지난 6월부터 시작된 사법행정권 남용 의혹 수사를 연내 마무리할 수 있도록 속도를 내겠다고 밝혔다.

윤 지검장은 19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서울고등검찰청 및 산하 지방검찰청 국정감사에서 "(수사가) 5부 능선은 넘어가지 않았나 한다"며 "금년 내 마무리하고 싶다"고 밝혔다.

그는 현재 여러 사법거래 의혹의 실무 책임자인 임종헌 전 법원행정처 차장을 조사 중이며 "진행 경과에 따라 임 전 차장의 윗분들이 조사를 받게 되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그러나 의혹의 정점으로 지목된 양승태 전 대법원장의 소환 일정 등을 묻는 말에는 "소환 시기에 대해서는 답이 어렵다"고 말을 아꼈다.

윤 지검장은 현재 이 사건 수사에 투입된 검사가 언론에 알려진 것보다 적은 30명 안팎이며 그간 80명 가량의 판사를 불러 조사했다고 설명했다.

또 수사 협조를 공언했던 법원이 압수수색 영장을 계속 기각하는 등 대법원이나 법원행정처 자료에 접근하지 못하도록 막고 있다며 "많이 실망스럽다"고 했다.

그는 "법원 쪽에선 '이렇게 나가면 쑥대밭이 되는 게 아니냐'고 생각하는 것 같은데 저희는 그럴 생각이 추호도 없다"며 "저희를 믿고 자료를 충실히 주셨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윤석열 "'사법농단' 수사 5부 능선…연내 마무리 원해"
윤 지검장은 중앙지검이 정부 비공개 재정정보를 열람한 혐의를 두고 정부와 다투는 자유한국당 심재철 의원에 대해 편파적으로 수사하고 있다는 의혹은 적극 부인했다.

또 박근혜 전 대통령과 이명박 전 대통령 등 두 전직 대통령이 구속수감된 데 대해 "참 착잡하다"며 그간 이끌어 온 '적폐수사'를 두고 "저희와 생각이 다른 분들이 많이 계시지 않나 생각한다"고 했다.

이른바 'BBK'가 이 전 대통령 것이 아니냐는 질문에는 그는 "저희가 판단하기에는 이 전 대통령이 BBK를 자기가 설립했다고 한 것은 조금 과장된 얘기"라며 "이 전 대통령을 BBK 주인이라 하기에는 조금 어폐가 있다"고 했다.

다만 그는 BBK의 주인이 이 전 대통령이었다는 새로운 증거를 갖춘 고소가 들어올 경우 수사를 검토하겠다고 했다.

윤 지검장은 이날 업무보고를 시작하기 전 과거 법사위원이었던 고 노회찬 정의당 의원에 대한 애도를 표해 눈길을 끌었다.

그는 "서민과 약자 편에서 정의로운 사회를 만들고자 했던 노 의원의 뜻을 가슴에 새기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