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3일부터 30일까지 열리는 부산시 산하 6개 공사와 공단 기관장에 대한 인사청문회에 잡음이 커지고 있다. 비공개와 공개를 놓고 마찰을 빚는가 하면 내정자의 전문성 부족과 보은 및 낙하산 인사 논란까지 일고 있다.

오거돈 부산시장은 18일 “전문성, 정책 수행능력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6개 공사, 공단 기관장 내정자를 확정했다”며 “엄정하고 공정한 검증이 신속히 이뤄져 업무에 공백이 없도록 인사검증을 차질 없이 추진되도록 해 달라”고 시의회에 당부했다.

6개 공공기관장 내정자는 부산교통공사 사장에 정경진 전 부산시 행정부시장, 부산도시공사 사장에 김종원 부산도시공사 도시개발본부장, 부산관광공사 사장에 정희준 동아대 교수, 부산시설공단 이사장에 추연길 전 부산항만공사 운영본부장, 부산환경공단 이사장에 배광효 전 부산시 시민안전실장, 스포원(경륜공단) 이사장에 김종철 전 부산시 상수도사업본부장 등이다.

하지만 시의회는 공공기관 내정자들의 인사청문회 공개를 놓고 혼선을 빚기도 했다. 노기섭 부산시의회 운영위원장은 지난 15일 “의원들의 면책특권이 인정되지 않아 명예훼손 등 법적 소송에 휘말릴 우려가 커 인사청문회를 비공개로 진행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부산시의회 인사검증 특별위원회(위원장 이산하)는 지난 17일 “정책과 업무 능력을 검증하는 질의는 모두 공개하고, 개인 신상과 명예에 대한 부분은 비공개로 전환해서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의회 운영시스템이 의장단과 의원 간 소통 부재 탓에 난맥상을 보인다는 지적이 나온다.

내정자들에 대한 낙하산 인사 논란도 일고 있다. 시민단체들은 “오 시장이 부산도시공사만 면접 전형을 했고, 나머지 공공기관은 면접 없이 서류만 보고 전문성 없는 기관장을 선출하려 한다”고 지적했다. 또 “오 시장 캠프에서 일한 사람들에게 자리를 나눠주는 보은·낙하산 인사 논란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전문성과 역량을 갖춘 인물이 자리잡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부산=김태현 기자 hy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