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는 1% 저금리 대출 지원 범위를 6개월 미만의 신규 음식점과 대기업 프랜차이즈 가맹점도 포함해 확대하기로 했다고 17일 발표했다.

이는 지난
15일 열린 식품진흥기금 심의위원회에서 식품위생업소 시설개선 투자비용 융자 대상기준 완화 안건이 통과된 데 다른 것이다.

통과 안건의 주요 내용은 기존 융자 지원 대상에서 제외됐던
6개월 미만 신규영업소와 대기업 프랜차이즈 가맹점을 지원 대상에 포함시켰다.

대상 범위 확대는
최저임금제 상향 및 경기 침체 등으로 인한 식품위생업소 영업주들의 시설개선 투자비용 부담을 덜고, 식품위생업소 환경 개선을 통해 도민들에게 보다 안전한 먹거리를 제공하기 위한 조치다.

도는 이와 함께 영업주들이 더욱 편리하게 대출을 이용할 수 있도록 농협은행 경기지역본부와의 협의를 통해 기존 시
·군 지부에서 도내 모든 농협은행 지점으로 영업점을 확대했다.


이에 따라 대출을 원하는 영업주는 각 시
·군 위생부서 및 가까운 농협은행을 찾아 문의하면 된다.


대출한도는 제조가공업소는 최대
5억원, 접객업소는 최대 1억원이며 조건은 금리 1%2년 거치, 3년 균등분할 상환 방식이다.


이와 함께 모범음식점은 1
년 거치 2년 균등분할 상환조건으로 최대 3000만원까지 운영자금을 추가로 융자받을 수 있다.


융자가능금액은 개인금융신용도 및 담보설정여부를 검토해 확정되며
, 신용도나 담보가 부족할 경우 경기신용보증재단의 신용보증담보도 이용할 수 있다.


신낭현 도 보건복지국장은
융자 지원대상 기준이 완화됨에 따라 보다 많은 식품위생업소 영업주들의 시설개선 및 영업소 운영에 대한 부담감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도민들에게 보다 안전하고 위생적인 식품을 제공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수원=
윤상연 기자 syyoon1111@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