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종원 (사진=DB)

요리연구가 백종원이 12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국정감사에 참고인으로 출석했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국감 참고인으로 이날 출석한 백종원 대표는 백재현 더불어민주당의원의 ‘외식업계의 문제점이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대해 “상생은 어떤 한쪽에서 양보하는 게 좋은 게 아니다. 같이 사는 거라고 생각한다. 저희 프랜차이즈가 여러 형태인데 분점이 영업이익을 올리기 위한 고민을 하고 본사는 좋은 식자재를 공급함으로써 분점과 같이 이득이라고 생각해야 한다”고 밝혔다.

더본 코리아는 프랜차이즈 체인점에 수수료를 정액제로 받고 인테리어는 본사의 가이드라인이 아닌 점주들에게 직접 맡긴다. 이유는 “저희는 부실 공사 감리만 관여하고 인테리어 공사는 본인 스스로하게 한다. 그걸 통해 상호 신뢰를 쌓기 위함이다”라고 말했다.

특히 더본 코리아가 ‘오리발식 운영’이라는 지적을 받는 것에 대해 백 대표는 “오해”라며 “프랜차이즈는 외식업에 처음 뛰어드는 사람을 위해서다. 여러 브랜드를 구비해 소비자(점주)를 상대하는게 역할이다”고 강변했다.

외식업계의 문제와 관련 백 대표는 “인구당 매장수가 과도하다고 생각한다. 경제 논리는 ‘하지 말라’고 하기보다 자연적으로 치유될 수 있도록 하는게 개인적인 생각이다”고 덧붙였다.

박미라 한경닷컴 연예·이슈팀 기자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hu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