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리 유치원 명단 공개 (사진=방송캡처)


비리 혐의가 적발된 유치원들의 명단이 공개됐다.

11일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전국 17개 시도교육청이 2013~2017년 감사를 벌인 결과, 전국 1878개 사립유치원에서 5951건의 비리가 적발됐다고 밝혔다.

또 MBC 뉴스투데이는 경기도 교육청은 지난 1월 경기도 화성의 한 유치원 원장 김 모 씨를 파면했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교육 당국이 사립 유치원 원장을 파면시킨 건 사상 처음으로, 적발된 비리 종류만 13가지, 2년간 부정 사용한 6억 8천여만 원을 다시 내놓으라는 처분도 같이 받았다.

이 유치원 체크카드 사용 내역을 보면 명품 가방, 노래방, 미용실, 백화점 등 부적절한 지출이 무려 1032건 5000여만 원이다. 또 이와 함께 원장 아파트 관리비, 고급 외제차 등 차량 3대 유지비와 숙박업소, 술집, 심지어 성인용품점 같은 곳에까지 쓴 돈도 7000만 원이나 됐다

원장은 천만 원이 훌쩍 넘는 월급을 한 달에 두 번씩 받거나 각종 수당까지 챙겨 2년 동안 무려 4억 원이나 가져갔고, 큰아들과 둘째 아들을 사무직원으로 채용하고선 월급 말고도 3천만 원 가까이를 더 줬다.

모든 유치원은 법에 따라 운영자가 월급 외에 어떤 수익도 가져가선 안 되는 비영리 기관이다.

또 경기도 오산의 다른 유치원은 유치원비를 기준보다 많이 인상해놓고 교육청에 신고하지 않는 계좌로 몰래 입금받은 사실도 적발됐다.

이 금액만 무려 2억 7천 5백여만 원으로, 학부모들에게 돌려주라는 처분이 내려졌다.

한편 비리 혐의가 적발된 유치원 명단과 처분 내용은 MBC뉴스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박미라 한경닷컴 연예·이슈팀 기자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hu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