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은 삼성서울병원과 인공지능(AI)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유전체 분석 효율화를 위한 지능형 솔루션 개발' 추진에 대한 업무협약을 맺었다고 9일 밝혔다.

협약에 따라 SK텔레콤은 머신러닝·압축저장기술 등 AI 기술로 데이터를 빠르고 정확하게 분석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 삼성서울병원에 제공할 계획이다.

삼성서울병원은 SK텔레콤이 제공한 ICT 인프라를 바탕으로 환자들의 유전체 데이터 분석 시간과 비용을 단축하고 암이나 당뇨병, 고혈압 등 특정 질병이 발병할 소지를 빠르게 예측할 수 있게 될 것으로 전망했다.

SK텔레콤의 머신러닝 기술을 적용하면 유전체 분석에 드는 시간을 지금의 10분의 1 수준까지 줄일 수 있다는 게 두 기관의 분석이다.

또 압축저장기술도 유전체 분석 시간과 비용을 줄여줄 것으로 기대했다.
SK텔레콤·삼성서울병원, 유전체 분석에 AI 기술 활용 협약
한 사람이 가지고 있는 30억쌍의 유전체를 분석할 때 50GB에서 900GB에 달하는 방대한 데이터가 발생하는데, SK텔레콤의 기술을 활용하면 병원이나 연구기관이 별도의 데이터 저장 공간을 증설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이다.

회사 측은 데이터 전송 시간을 대폭 축소함으로써 운영비용을 최대 90%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예측했다.

장홍성 SK텔레콤 데이터유닛장은 "머신러닝 및 대용량 데이터 처리 기술 역량을 의료산업에 적용해 혁신을 이뤄낸 사례"라며 "향후 지속적인 기술 혁신을 통해 의료기관들이 대용량의 유전체 데이터를 효율적이면서도 정확하게 분석할 수 있는 기반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솔루션 개발은 SK텔레콤 직원들이 제안해 사업화가 결정된 '스타트앳' 프로젝트의 첫 번째 사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