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범죄 등에 대한 경찰의 편파 수사를 주장해 온 여성단체가 “법원 판결도 치우쳐 있다”고 주장하며 서울 종로 혜화역 인근에서 지난 6일 5차 집회를 열었다. 이날 시위에 참가한 여성들은 법원이 남성들에게 관대한 판결을 내리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주최 측인 여성단체 ‘불편한 용기’ 측은 “성범죄에 대한 엄중한 처벌이 뒷받침돼야 하는데 사법부는 남성들의 성범죄에 유독 관대하게 대처하며 성별에 따라 판결의 수위를 달리하고 있다”며 “불법촬영 편파수사 규탄을 넘어 편파 판결도 규탄한다”고 주장했다. 집회 명칭은 기존 ‘불법촬영 편파수사 규탄시위’를 ‘편파판결, 불법촬영 규탄시위’로 바꿨다. 주최 측은 혜화경찰서에 집회 참여 인원을 1만3000명으로 신고했다. 기존 집회와 마찬가지로 여성만 참여가 가능하도록 제한했다.

‘문자 총공(문자 총공격)’ 퍼포먼스도 눈길을 끌었다. 주최 측은 문희상 국회의장, 여상규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위원장 등의 휴대폰 번호를 무대 스크린에 공개하고 ‘여성 혐오범죄 처벌을 강화하도록 법을 제정하라’는 내용의 문자메시지를 집회 참석자들과 동시에 전송했다. 이에 국회 법사위 소속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워마드(남성 혐오 커뮤니티)’를 이해해야 하며 반성이 필요하다고 밝혔고 법사위 질의를 통해서도 법무부 법원행정처에 맹성을 촉구했다”며 “그러나 귀하들은 정치인에게 무차별 문자폭탄을 가하고 있다. 오후 4시30분부터 1만5000여 개의 문자를 받았다”고 밝혔다. 현재 박 의원의 페이스북에는 문자 폭탄을 언급한 게시글이 사라진 상태다.

걸그룹 카라 출신 구하라 씨(27)가 연관된 보복성 성관계 촬영물(리벤지 포르노) 논란도 불거졌다. 이날 집회에선 구씨의 전 남자친구를 비난하는 팻말이 곳곳에서 눈에 띄었다. ‘리벤지 포르노, 찍는 사람 보는 사람 모두 강력처벌’, ‘여자라서 실형 선고, 남자니까 집행유예’ 등뿐 아니라 ‘경찰대 여성 비율 90%로’, ‘여성 장관 100% 임명’ 등 구호가 등장했다. 집회 도중 20대 남성이 무대 쪽으로 ‘BB탄’을 10여 발을 발사하는 소동도 발생했다.

장현주 기자 blackse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