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고전을 열기는 너무 어립니다. 몸에 맞지 않는 옷을 입은 듯 어색해요. 지금 준비하는 작품도 있는데….”

이장호 감독 "'NG인생'에서 지혜 얻어…후배들 예술적 관심 다양해야"
한국영화계 리얼리즘의 거장 이장호 감독(73·사진)이 7일 제23회 부산국제영화제에서 회고전이 열리고 있는 데 대한 소회를 밝혔다. 부산국제영화제는 오는 12일까지 ‘별들의 고향’(1974), ‘바람 불어 좋은 날’(1980), ‘어둠의 자식들’(1981), ‘과부춤’(1983), ‘바보선언’(1983), ‘어우동’(1985), ‘나그네는 길에서도 쉬지 않는다’(1987), ‘시선’(2013) 등 이 감독의 대표작 8편을 상영한다. 가짜 여대생, 윤락녀, 택시운전사, 장애인, 달동네 과부, 노인을 간병하는 간호사 등 변두리 인생들을 앞세워 그려낸 당대의 풍속화들이다.

“돌이켜보면 내 뜻대로 만든 작품이 의외로 없고 결과도 뜻대로 안 됐습니다. 정말 공들여 만들어 애정이 깊은 ‘시선’에는 관객들이 차갑게 반응했어요. 이 작품이 두고두고 상영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상영작 목록에 넣었습니다.”

이 감독은 지난 날을 ‘NG 인생’이었다고 회고했다. 데뷔작 ‘별들의 고향’이 사상 최대인 46만 명을 모아 흥행기록을 세운 뒤 대마초 사건 등으로 슬럼프에 빠졌다.

“NG 인생에서 감사와 은혜를 배웠습니다. 개인의 시련과 고난은 때로는 큰 득으로 돌아옵니다.”

억압적인 전두환 정권 시절, ‘바보 선언’은 그에게 전화위복의 계기가 됐다. 사전 검열이 너무 심해 영화를 떠날 작정으로 반(反)리얼리즘에 입각해 촬영했다. 주인공이 국회의사당 앞에서 춤을 추는 장면 등으로 우회적으로 사회를 비판했지만 당시 실권자들은 그것을 읽어내지 못하고 오히려 홍보영화로 선택했다. 흥행에도 성공했다.

그는 신성일 외 톱스타와 함께한 영화는 거의 없다고 술회했다. 남이 길러낸 스타들은 자신과 부딪치는 게 많았기 때문이라고. 이보희, 안성기, 김명곤 등이 이 감독과 함께 성장한 배우들이다.

이 감독은 후배 감독들에게 다양한 분야에 관심을 기울일 것을 조언했다. “후배 감독들이 ‘영상 벌레’가 돼가고 있습니다. 음악, 미술, 문학 등 다양한 예술로 영화를 살찌워야 하는데, 오직 영상과 빛만으로 재능을 키워가고 있어요. 그러면 영화가 인문학적으로 풍요해지지 않습니다. 영화 외의 예술들에 관심을 많이 갖기를 바랍니다.”

부산=유재혁 대중문화전문기자 yooj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