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풍 '경계단계' 발령…정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가동
정부는 5일 태풍 '콩레이'가 한반도에 접근함에 따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를 가동하는 등 범정부적 대응에 나섰다.

정부는 이날 오전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상황점검회의를 열고 이같이 결정했다.

행정안전부도 태풍 위기경보를 '주의단계'에서 '경계단계'로 격상하고 각 시·도에 현장상황관리관을 파견했다.

김부겸 행안부 장관은 이날 오후 광주 송정 배수펌프장을 찾아 근무 태세를 점검하고 펌프장 배수 구역에서 침수 피해가 없도록 해 줄 것 등을 지시했다.

이번 태풍은 남부지방과 강원도 영동, 제주도에 최고 500㎜ 이상 집중호우를 뿌릴 것으로 보이며 강풍까지 동반해 인명·재산피해가 우려된다.

앞서 정부는 '콩레이'가 2016년 10월 큰 피해를 낸 태풍 '차바'와 이동 경로가 유사한 점을 고려해 과거 피해 사례를 참고해 태풍 영향이 예상되는 지방자치단체에 대비 태세 강화를 지시했다.

기상청에 따르면 '콩레이'는 이날 오전 9시 현재 일본 오키나와 북서쪽 270㎞ 부근 해상에서 시속 25㎞로 북북서 방향으로 이동 중이다.

기상청은 '콩레이'가 토요일인 6일 오전 6시께 제주도 성산, 정오께 부산 부근을 지나 동해로 빠져나갈 것으로 보고 있다.

김 장관은 "TV와 라디오에서 태풍의 진로를 수시로 확인하고 불필요한 외출을 자제하는 등 피해 최소화를 위해 힘을 모아달라"고 당부했다.

태풍 '경계단계' 발령…정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가동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