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 게시글 통해 ‘시민이 체감하는 근본적 변화’ 재차 강조
주간업무회의에서도 “과거의 관행 반복하지 말고 혁신안 마련에 몰두해 달라” 특별당부
오거돈 부산시장, 추석 휴가 복귀 일성 "낡은 과거와 단절하겠다"
오거돈 부산시장은 1일 추석 휴가를 마친 후 ‘낡은 과거와의 단절’이라는 내용을 담은 복귀 일성을 발표했다.

오 시장은 이날 본인의 SNS 게시글을 통해 “부산을 변화시키고 바로잡는 데 성역은 없다”며 “부산의 미래는 변화 없이 창조될 수 없고 시민의 삶도 변화 없이 나아질 수 없다”고 밝혔다.

그는 “시민이 체감하는 근본적인 변화를 위해 외부는 물론 공직사회 내부적으로도 업무·조직·인사 혁신이 이뤄질 수 있도록 혁신안을 빠른 시일 안에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오 시장은 “현재 부산은 1995년 지방자치가 시작된 후 23년 만에 최초로 정권이 교체되며 격변의 시간을 보내는 중”이라며 “낡은 과거와의 발전적 단절을 통해 변화를 선택한 시민의 기대에 적극적으로 부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상식으로 여겨졌던 몰상식, 공정으로 포장돼 왔던 불공정, 미덕으로 여겨졌던 부정을 바로잡아야 한다”며 “이것이 변화의 시작이자 시민의 명령”이라 전했다.

이날 열린 주간업무회의에서도 오 시장은 관련 부서에 내부 혁신안을 마련할 것을 지시하며 “과거의 낡은 관행을 반복하지 말고 변하지 않으면 살아남지 못한다는 각오로 업무에 임해 달라”고 특별 당부했다.

부산=김태현 기자 hy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