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스피린이 암 생존율을 높이고 암 전이 위험까지 낮추는 효과가 있다는 새로운 연구결과가 나왔다.

영국 카디프 대학의 피터 엘우드 역학 교수 연구팀이 아스피린을 복용하는 암 환자 총 12만 명, 아스피린을 복용하지 않는 암 환자 총 40만 명이 대상이 된 연구 논문 71편의 자료를 종합 분석한 결과 이 같은 사실이 밝혀졌다고 UPI 통신과 메디컬 익스프레스가 26일 보도했다.

아스피린을 복용하는 암 환자는 암 진단 후 어느 시점에서도 살아 있을 가능성이 아스피린을 복용하지 않는 환자보다 20~30%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엘우드 교수는 밝혔다.

아스피린을 복용하는 암 환자는 또 암세포가 다른 부위로 전이될 가능성도 아스피린을 복용하지 않는 환자에 비해 현저히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 논문 중 거의 절반은 대장암 환자가 대상이었고 나머지 논문은 대부분 유방암, 전립선암 환자가 대상이었다.

이 밖에 흔치 않은 암 환자가 대상이 된 연구 논문은 몇 편 되지 않았다.

그러나 전체를 종합하면 모든 암에 아스피린이 이 같은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엘우드 교수는 설명했다.

다만 이 연구 논문들은 암 치료 목적이 아닌 다른 이유로 아스피린을 복용하는 환자들이 대상이 된 단순한 관찰연구이고 아스피린과 암 사이의 연관성을 집중적으로 분석한 무작위-대조군 설정 임상시험이 아니기 때문에 이러한 효과를 확증하기에는 한계가 있다고 그는 지적했다.

또 이러한 증거들은 100% 일관된 것은 아니고 아스피린이 효과가 없음을 보여주는 연구 논문도 몇 편 있었었다고 엘우드 교수는 밝혔다.

현재 이를 증명하기 위한 무작위-대조군 설정 임상시험이 여러 건 진행 중이며 결과가 나오기까지는 몇 년이 걸릴 것이라고 그는 덧붙였다.

연구팀은 아스피린의 가장 큰 부작용인 내출혈 위험이 어느 정도인지도 살펴봤다.

전체적으로 '심각한' 내출혈이 발생한 환자는 아주 적었고 발생률은 아스피린 그룹이나 아스피린 이외의 이유로 자연적으로 위 출혈을 겪은 대조군이나 별 차이가 없었다.

앞으로 더욱 확실한 임상시험 결과가 나올 때까지는 암 환자들에게 이러한 관찰연구 결과들이 있다는 것을 알려주고 아스피린 복용은 스스로의 판단에 맡기는 것이 좋을 것이라고 엘우드 박사는 강조했다.

이 연구결과는 온라인 과학전문지 '공공과학도서관-의학'(PLoS One - Medicine) 최신호(9월 26일 자)에 발표됐다.
"아스피린, 암 생존율 개선 효과"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