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중공업 노사가 20일 3년 치 임금 및 단체협약(임단협) 협상을 최종 타결했다.

삼성중공업은 이날 노동조합 격인 노동자협의회와 2016년부터 올해까지 3년에 해당하는 임단협 협상을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노사는 전날 밤늦게 임단협 잠정합의안을 도출한 데 이어 이날 사원 투표를 거쳐 투표자 4천545명(투표율 94.3%) 가운데 3천3명(66.1%) 찬성으로 합의안을 통과시켰다.

노사는 기본급을 동결하고 정기승급을 3.3% 인상(연 1.1%)하기로 했다.

또 위기극복실천격려금 및 임금타결 일시금 등 명목의 600만원과 함께 30만원 상당의 지역 상품권을 지급하는 한편 고용안정을 위해 함께 노력하기로 했다.

사측은 당초 경영난을 이유로 무급 순환휴직을 제안했으나 노조 반발이 거세자 무급휴직을 시행하지 않기로 합의를 이뤘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조선업계의 어려운 경영 환경을 심각하게 인식해 더 이상의 소모적인 갈등을 중단하고 한마음으로 위기를 극복하자는 데 뜻을 모았다"고 전했다.

삼성중공업은 조선업황의 어려움으로 채권단에 자구계획안을 제출하던 2016년 노사가 합의해 임단협 협상을 보류했다.

지난해에도 조선소 크레인 사고가 발생해 역시 교섭을 미루면서 올해 3년 치를 한꺼번에 협상하게 됐다.

삼성중공업은 이에 따라 조선 '빅3' 중 가장 먼저 임단협을 마무리 짓게 됐다.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은 교섭이 교착 상태에 빠져 장기화하고 있다.
삼성重, 임단협 타결… 기본급 동결·무급휴직은 시행 않기로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