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여 수준 놓고 광주시와 시각차 커…광주시 "아직 검토 중"
한국노총, 광주형일자리 참여 거부… 현대차 투자협상 무산
한국노총이 광주시 최대 현안인 '광주형 일자리' 사업에 참여하지 않기로 했다.

양대 노총인 민주노총도 광주형 일자리 사업 불참을 선언했던 만큼 현대차 투자유치를 통한 일자리 창출 계획은 노동계 불참으로 사실상 물 건너간 셈이 됐다.

한국노총 광주본부는 19일 광주형 일자리 사업에 대해 "광주시민을 모든 비정규직보다 못한 일터로 몰아넣고 최저임금에 허덕이게 하려는 광주시의 투자협상과 관련된 논의에 참여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한국노총은 이날 광주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광주형 일자리를 왜곡하고 변절시킨 광주시의 투자협상을 규탄하며 이 자리에 섰다"며 "현대차 투자협상은 지역민을 위한 것이 아니며 양극화 해소를 바로잡자는 문재인 정부 국정철학도 부정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광주시가 사회적 대화를 내팽개치고 밀실협상으로 일관하는가 하면 현대차에 무슨 약점이라도 잡힌 것처럼 최악의 조건을 붙잡고 전전긍긍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광주형 일자리의 임금을 놓고 노동계와 광주시의 시각차가 컸던 것도 한국노총의 불참 배경이 됐다.

한국노총은 "생산직 초임 4천만원 정도가 적정하다고 봤지만, 민선 6기 광주시는 3천만원을 주장했다가 지금은 아예 언급조차 없다"며 "광주시 생활임금에도 미치지 못하는 임금을 받으라는 게 말이 되느냐"고 비판했다.

한국노총은 또 "노조를 인정하느냐는 문의에 단 한 번도 답변하지 않고 있다"고도 말했다.

한국노총은 "광주형 일자리는 양질의 직장을 많이 만들어 지역의 청년들이 외지로 떠나지 않게 하자는 것이다"며 "그러려면 노사의 참여와 협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국노총 광주지역본부 윤종해 의장은 "광주시의 투자유치 협상에는 참여하지 않되 노동운동과 현장에서 참여와 책임으로 더 나은 광주공동체를 만드는 노력은 계속하겠다"고 말했다.

광주시는 이에 대해 노동계의 광주형 일자리 불참 의사에 대해 유감을 표명하고 노사 양측의 입장을 지속해서 조율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병훈 광주시 문화경제부시장은 "현대차 합작법인 설립은 광주형 일자리 최초 모델인데 노동계 불참 의사로 매우 안타깝게 됐다"고 말했다.

이 부시장은 "광주형 일자리는 문재인 정부의 국정철학을 반영한 국정과제로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 및 노사민정 대타협의 정신을 바탕으로 추진했다"며 "국정철학과 배치된다는 의견은 사실과 다르다"고 강조했다.

또 "사업장에 노조가 없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분쟁이나 갈등을 노사민정 협의체에서 조정하고 중재하자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이 부시장은 "구체적인 임금은 신설 법인이 경영수지 분석 등 전문연구 용역을 통해 결정하도록 할 계획"이라며 "광주형 일자리의 목표는 반값 임금이 아니라 일자리를 늘리는 것이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