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금속노조 지부로 설립…한국노총도 기존 노조 재건 추진
포스코 새 노조 출범… "금속노동자 연대로 회사 바꿀 것"
포스코에 민주노총 금속노조 산하 노동조합이 처음으로 출범했다.

금속노조는 17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금속노조 포스코지회가 출범했다고 밝혔다.

포스코지회는 지난 16일 설립 총회에서 금속노조 지회 모범 규칙을 기반으로 지회 규칙을 제정하고 지도부를 선출했다.

이들은 포스코 광양·포항 공장을 아우르는 통합 지도부다.

포스코가 1968년 포항종합제철로 출발한 이후 민주노총 산하 노조가 생긴 것은 처음이다.

1980년대 말 노조가 설립돼 한때 조합원이 1만8천명을 넘었지만, 지금은 10명 수준의 유명무실한 노조로 남아 있다.

금속노조는 포스코가 '무노조 경영'을 고수했다며 "무노조란 노동조합이 없다는 의미가 아니다.

노동조합이 생기지 않도록 회사는 그 어떤 대가나 비용도 마다하지 않는 것이 무노조"라고 지적했다.

이어 "포스코의 무노조 50년은 경영 감시 없이 회사의 독선과 독주를 견제하지 못했다.

산업재해가 끊이지 않는데 이를 은폐했다"며 "분노가 쌓이고 뭉쳐 폭발한 것이 바로 금속노조 포스코지회"라고 부연했다.
포스코 새 노조 출범… "금속노동자 연대로 회사 바꿀 것"
금속노조는 "포스코지회는 회사를 바꿔야 한다는 구성원들의 공감대가 아래로부터 올라와 만든 자주적인 노동조합"이라며 "포스코를 바꾸는 힘은 우리 내부의 단결만으로 부족하다.

제철산업, 나아가 전체 금속노동자의 연대 없이는 불가능하다"고 강조했다.

금속노조는 "포스코에 민주노조가 들어서자 사측의 방해공작 또한 여러 방향에서 진행되고 있다"며 "사측의 움직임은 직원들의 제보 형태로 지회에 속속 접수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국노총도 이날 여의도 한국노총 회의실에서 '포스코 노동조합 재건 추진위원회 발족'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추진위원회는 기존 포스코 노조 비상대책위원회와 한국노총이 만든 조직으로, 포스코 노조 혁신과 재건을 추진하게 된다.

이에 따라 포스코는 금속노조 포스코지회와 한국노총이 재건할 노조의 복수노조 체제가 될 전망이다.

기자회견에 참석한 김주영 한국노총 위원장은 양대 노총의 경쟁 구도가 될 가능성에 관한 질문에 "결국 전체 노동자를 보고 하는 운동"이라며 "선의의 경쟁자로 최선을 다해 포스코 노동자들의 권익을 잘 대변하는 게 중요하다"고 답했다.

산별노조인 금속노조 산하 포스코지회와는 달리, 한국노총은 기존 노조를 단위노조로 재건할 계획으로 알려졌다.

산별노조 산하 지회의 교섭권은 산별노조가 갖고 이를 지회에 위임할 수 있지만, 단위노조는 독자적으로 교섭권을 행사한다.

한국노총은 "포스코 노동조합이 사측에 빼앗긴 노동 3권을 쟁취하고 정경유착·부실경영의 고리를 끊고 국민에게 사랑받는 국민기업 포스코를 되찾기 위해서는 환골탈태가 필요하다"며 "포스코 노동조합은 지난 과거를 반성하고 혁신의 과정을 통해 새로 태어날 것"이라고 강조했다.
포스코 새 노조 출범… "금속노동자 연대로 회사 바꿀 것"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