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국악원 무용단 사태 공대위 "인권탄압 진상조사"
국립국악원 무용단 내 갑질과 인권탄압 문제 해결을 요구하는 '국립국악원 무용단 사태 공동대책위원회'(이하 공대위)가 출범했다.

공대위는 10일 광화문광장에서 출범 기자회견을 열고 "국립국악원 무용단 단원들은 감독권한대행과 안무가의 일상적인 언어폭력과 출연배제 등의 갑질을 견디다 못해 세상으로 나왔다.

단원들이 광장에 나오면서 문화예술인들이 하나둘 결합하기 시작해 했다"고 조직 출범 경위를 밝혔다.

국립국악원 무용단 단원들은 전 감독권한대행 최모 씨 등이 자신의 지위를 악용해 특정 단원의 출연을 배제하고 단원들에게 외모 및 신체에 대한 인격 모독, 성희롱을 일상적으로 자행했다며 지난 5월 문제 제기를 시작해 비상대책위원회를 꾸리고 1인 시위와 집회 등을 열었다.

이 문제 해결을 위해 문화예술계 단체들이 연대한 공대위는 "이번 사태는 국악원 무용단에 한정된 문제가 아니다.

한국 무용계에 만연한 전근대적, 비민주적, 반인권적 적폐의 산물"이라며 "국악원과 문화체육관광부는 근본적인 문제해결 의지 없이 형식적인 진상조사로 이 사태를 봉합하려 하고 있다"고 성토했다.

이들은 "단원을 포함한 예술계, 노동계 위원과 인권, 성평등, 법조 관련 시민사회계 위원, 문체부와 국악원 등 정부계 위원 등 3주체 10명 내외로 진상조사위원회를 구성하라. 단원들의 인권과 노동권 보호를 위해 가해자들을 파면 또는 해임하라. 단원이 참여하는 재발방지책 마련을 위한 TF를 구성하라"고 촉구했다.

이어 "문체부는 이 사태의 엄중함을 깨닫고 조속히 해결에 나서야 한다.

국립국악원은 이번 사태를 계기로 삼아 늦게나마 국립기관이라는 위상에 걸맞게 민주적인 기관으로 거듭나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