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울산·경남 정책변화 가능성 환영… 소음피해 김해시는 강력 반발
24시간 안전한 관문공항 요구… 입지 변경 등 부문에서는 뚜렷한 온도차


부산과 울산시, 경남도는 정부가 신공항 현 입지와 관련해 지역요구를 수용하고 재검토 수준으로 기본계획에 포함해 검토하겠다고 발표한 것을 두고 진일보한 긍정적인 변화라고 평가했다.

부산·울산·경남 동남권신공항 전담팀(TF)은 국토교통부가 6일 발표한 김해신공항 기본계획 수립 중간보고회에 대한 공동 입장문을 내고 이같이 밝혔다.
"김해신공항 재검토 수준 기본계획 검토"에 동남권 긍정 평가
부·울·경 신공항 전담팀은 다만 정부 발표안의 세부 계획은 24시간 안전한 관문공항을 목표로 하는 지역 의견과는 입장차이가 존재한다며 정부 공동검증단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김해신공항의 문제점을 확인하고 대안을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전담팀은 정부 공동검증단에서 도출한 객관적인 결론에 대해서는 지방정부 차원에서 협조할 계획이라고 밝히고 국토부도 검증단의 결론을 존중해 줄 것을 요구했다.

동남권 3개 광역시도는 그러나 공동 입장문과는 달리 세부 사항에 들어가서는 뚜렷한 온도 차이를 드러냈다.

부산시는 이날 국토부 발표에 이어 입장문을 내고 "지역 요구를 수용해 재검토 수준으로 기본계획에 포함해 검토하는 것에 대해서 대승적으로 환영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활주로 길이나 소음문제, 항공수요, 안전성 등 세부계획은 부산시가 요구하는 '24시간 안전한 관문공항' 수준에 못 미친다며 국토부의 필수 반영사항으로 채택할 것을 요청할 계획이다.

부산시가 정한 기본계획 필수 반영 요청사항에는 에어시티 조성, 접근교통망 보완, 이주 및 소음대책, 화물터미널 확충, 국제여객터미널 규모 확장, 활주로 길이, 명확한 공항 위계 설정, 여객수요 예측 현실화, 터미널 운영 효율성 제고 등이 포함됐다.

부산시 관계자는 "현재 단계에서 신공항의 새로운 입지를 논의하기는 이른 감이 있다"며 "국토부가 지역의 요구를 수용하고 정책 변화의 가능성을 보인 것에 의미를 두고 있고, 장기적으로 김해신공항으로 동남권 관문공항이 불가능하다면 가덕도 등 다른 입지를 요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울산시는 이번 국토부 발표와 관련해 "김해신공항 확장 지지 원칙에는 변함이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다만 김해신공항 건설과 관련해 지역사회에서 제기한 문제에 대해 부산·울산·경남 신공항 전담팀과 협업체계를 구축해 이견을 해소하고 연내 기본계획을 마련하기로 했다.

울산시 관계자는 "신공항 전담팀이 공항만 논의하는 것이 아니라 광역철도를 비롯한 동남권 상생발전을 위한 사안을 정부에 제안하는 등 공동대응하자는 것이 울산시의 의견"이라고 강조했다.
"김해신공항 재검토 수준 기본계획 검토"에 동남권 긍정 평가
경남도는 이날 신공항 전담팀의 공동입장문 외에 별도의 입장표명은 하지 않았다.

김해신공항 건설과 관련해 소음 문제로 가장 반발하고 있는 김해시는 이날 기자회견을 하고 "새 활주로를 기존 안대로 건설하겠다는 국토부의 기본계획안은 김해시민으로서는 절대 받아들일 수 없는 대단히 실망스럽고 위험한 결과"라며 원점 재검토를 요구했다.

박유동 김해시 부시장은 "김해시민들은 현재의 공항 소음만으로도 수십 년간 충분히 고통받았다"며 "현재 소음보다 6배 확대되고 김해 최대 인구밀집지역을 위험에 빠뜨리는 건설안을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반발했다.

김해시는 시민의 요구를 외면하고 실질적인 소음 안전대책 없이 김해신공항 건설을 계속 추진하면 가능한 모든 방법을 동원해 강력한 투쟁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부산시 관계자는 "동남권 주민들의 공통된 요구는 24시간 운영이 가능하고 안전한 관문공항을 건설하는 것"이라며 "동남권 3개 시도가 다소의 입장차는 있지만 공통 목표 실현을 위해 최대한 협력하고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