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들 불안 가중…구청 '방수포 설치' 임시복구작업
주민들 "아파트 옆 오피스텔 공사 때문에 벌어진 '인재'"
"또 비 온다는데"… 땅꺼짐 주변 아파트 주민들 불안 가중
흙막이 붕괴로 땅꺼짐이 발생한 서울 금천구 가산동 공사장의 인근 아파트 주민들은 3일 안전에 이상이 없다는 구청의 전날 발표에도 여전히 불안감을 숨기지 못하는 모습이다.

이날 기상청에 따르면 4일까지 서울에 50~100㎜의 비가 내릴 것으로 예보됐다.

대다수의 주민은 불안감을 표출하며 귀가를 거부하고 있다.

금천구청은 지난달 31일 사고 발생 직후 안전상 이유로 현장과 인접한 아파트 1개동 76가구 주민들의 귀가를 막았다가 사흘이 지난 전날 귀가해도 좋다는 결론을 내렸다.

구청은 전날 귀가가 가능하다는 최종 발표 이후 6가구가 귀가를 결정한 것으로 파악됐다고 밝혔다.

귀가를 거부하는 주민들은 인근 호텔에서 지내는 것으로 전해졌다.

귀가 결정이 내려진 해당 동 주민인 강모(50)씨는 "10월 말까지 이뤄지는 정밀진단이 끝나고 대책이 수립될 때까지 귀가하지 않을 것"이라며 "밥도 못 해 먹고, 빨래도 못 하지만 주민들이 한마음으로 거부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모(81)씨는 "불안해서 집을 못 가고 있다가 처음 옷을 가지러 왔다"며 "친척 집에 머물고 있는데 다른 주민들이 복귀하면 그때 들어갈 생각"이라고 했다.

진모(83)씨는 "집에서 못 자고 호텔에서 자고 있다.

귀중품이랑 짐을 챙기러 집에 왔다"며 "비가 오면 더 위험할 것 같은데 공사를 계속해야 하는지 모르겠다"고 지적했다.

아파트 앞에서는 주민들이 자발적으로 땅꺼짐으로 인한 피해 사례를 접수 중이다.

주민들은 물리적 피해뿐 아니라 정신적 피해도 호소했다.

정모(48)씨는 "사고가 날 때 놀라서 침대에서 굴러떨어졌다.

허리와 손목을 다쳤다"며 "80대 이모도 충격을 받아 병원에서 검사 중이다.

심신이 안정될 때까지 집에 들어가고 싶지 않다"고 말했다.

주민들은 아파트 옆 오피스텔 공사가 사고의 원인이라며 '인재'라고 주장했다.

A(55)씨는 "이번 사고는 비나 태풍 때문에 생긴 자연재해가 아니라 공사 때문에 발생한 인재"라며 "아파트 옆 오피스텔 공사 때문에 사고가 났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다른 동에 거주하는 B(39)씨는 "공사를 할 때 땅을 4~5층 이상으로 깊게 파는데 아파트와 너무 인접해 있었다"며 "사고 나기 전부터 수차례 구청에 항의했는데 아무 소용이 없었다"고 분통을 터뜨렸다.

구청은 공사현장 흙막이 부분에 흙을 되메우는 작업을 완료했고, 침하한 도로 파손 부위의 폐기물을 제거하는 등 우천에 따른 안전 예방을 철저히 하고 있다고 밝혔다.

구청은 우천에 대비해 방수포, 수중 펌프, 양수기를 설치했다.

아파트 화단 부분 외부 우수 유입을 막기 위한 차단용 모래주머니도 설치했다.

균열이 발견된 도로에도 방수포를 설치했다.

공사장 인근 아파트 입주민들이 건물의 안전 여부를 확인할 수 있도록 디지털 계측기 10대도 설치했다.

구청 관계자는 "우천 대비 설비 설치가 끝난 뒤에도 현장을 지속해서 점검 중"이라고 말했다.

이날 오전에는 금천구의회 구의원들이 사고 현장을 방문했다.

류명기 금천구의회 의장은 "정례적인 행정사무감사 때 (땅꺼짐 관련) 안전에 대해 심도 있게 조사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