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 증거 무시된 채 교수 증언에 힘 실린 결과…인권위에 진정서 제출"

'갑질' 논란이 제기된 제주대 교수에 대한 학교 측의 조사결과를 두고 학생들이 "교무처 조사는 제 식구 감싸기 식으로 이뤄졌다"며 반발하고 나섰다.
제주대 갑질 논란 교수 학내 조사결과에 학생들 반발
제주대 멀티미디어디자인 전공 비상대책위원회는 3일 제주대 아라캠퍼스 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세 갈래로 나뉘어 진행된 조사 중 인권센터와 연구윤리위원회의 결과는 대체로 수긍할만하나, 교무처 조사결과는 학생들의 증거는 모두 무시된 채 교수 증언에 힘이 실렸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교무처가 이미 지난달 24일에 조사를 마쳤음에도 학교 측이 진행한 기자회견 직후에 늦게 결과를 통보한 점, 이의 제기가 불가한 점, 내부인사들만 조사에 참여한 점, 결과 통지문에 결과를 유출하지 말라는 협박성 문구가 기재된 점 등을 문제 삼았다.

이들은 "피신고인들에 대한 혐의가 단지 '불만을 야기했다', '오해를 일으켰다'라는 결과로 가볍게 넘어갈 수 있는 문제는 결코 아니"라며 "이 조사결과가 징계위원회에 회부된다면 솜방망이 처분은 당연한 결과다.

이날 중 국가인권위원회에 진정서를 제출하겠다"고 밝혔다.

이들 학생은 기자회견에 앞서 요구사항을 담은 피켓을 들고 정문에서 본관까지 행진했고, 기자회견 후 송석언 총장에게 항의 서한을 전달했다.
제주대 갑질 논란 교수 학내 조사결과에 학생들 반발
이에 대해 학교 측은 즉각 해명에 나섰다.

김영순 제주대 교무처장은 "교무처 조사는 총장 직권으로 진행된 것으로 조사에 대한 매뉴얼이 따로 없다"며 "지난달 30일에 결과를 통보하자 이튿날 학생 측에서 이의제기 요청이 있었고, 주말이 지나고 오늘(3일) 이의제기를 받는다는 공문을 시행했다"고 해명했다.

또한 결과통지문에 내용유출 금지 문구를 담은 건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라 민형사상 책임을 질 수도 있는 부분을 알려주기 위해서였다고 설명했다.

그는 "교무처는 인권센터 등의 조사범위를 벗어나는 5건을 조사했고 이 중 판단유보로 결론이 난 2건은 학교에서 조사할 수 있는 범위를 벗어났다"며 이 부분에 대해서는 수사 의뢰까지도 검토되고 있다고 밝혔다.

제주대 멀티미디어디자인학과 4학년 재학생 22명은 지난 6월부터 재학생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 수년간 반복돼온 A 교수의 폭언과 인격모독·권력 남용·외모 비하·성희롱 행위 등에 대한 대자보를 내고 성명을 내는 등 집단행동을 해왔다.

학생들은 해당 교수의 즉각적인 수업 배제와 평가 제외·파면, 관련 교수진들로부터 학생 보호, 가해 교수의 공식적인 사과, 학교 측의 철저한 진상조사 등을 요구하고 있다.

해당 교수는 문제가 불거지자 일주일 뒤 언론사에 배포한 '사과 및 입장표명문'에서 "제자들을 대하는 데 있어 신중하지 못했던 것이 사실"이라며 "이로 인해 아픔을 겪은 모든 학생에게 진심으로 사과한다"고 밝힌 바 있다.

학교 측은 해당 교수의 수업과 평가를 배제하는 등 학생과의 접촉을 금지했다.

2학기 수업도 전면 배제된 상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