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대기업들의 올해 하반기 대졸 신입사원 공채 시즌이 본격 시작된다.

올해는 삼성, 현대차, SK, LG 등 주요 그룹들이 대규모 투자·고용 계획을 앞다퉈 내놓으면서 취업준비생들의 기대가 높아진 만큼, 실제로 얼마나 많은 새 일자리가 만들어질지 주목된다.

29일 취업 포털 인크루트 등에 따르면 GS와 KT가 지난 28일부터 하반기 신입 공채 원서 접수에 나섰다. 이를 시작으로, 주요 대기업들이 공채 일정에 잇따라 돌입할 예정이다.

SK그룹과 CJ그룹은 각각 다음달 3일, 5일 원서 접수를 시작하고, 14일에 필기 전형을 한다.

기아차는 다음달 3일부터 공채 일정을 시작한다.

롯데그룹은 다음달 5∼18일 원서를 접수하고 같은달 27일 필기 전형을 진행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신동빈 회장이 구속수감된 상태여서 아직 최종 확정은 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 현대차, LG, 포스코, 한화 등도 아직 채용 일정이 확정되지 않았으나 그간의 사례로 미뤄 대체로 다음달 초 일정이 시작될 전망이다.

삼성은 지난해 9월6∼15일 원서를 접수하고 10월 말 직무적성검사(GSAT)를 실시했다. 이어 계열사별 면접을 거쳐 신입사원을 채용했다.

삼성은 지난 8일 대규모 투자 계획을 발표하면서 앞으로 3년간 4만명을 직접 채용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주요 그룹의 지난해 하반기 신입 공채 원서 접수 기간을 보면 SK는 9월 1∼22일, LG 9월1일부터 계열사별 순차 진행, 롯데 9월1∼14일, 한화 9월4일부터 계열사별 순차 진행, 현대차 8월31일∼9월8일, 포스코 8월31일∼9월15일 등이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