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전국 소상공인들이 서울 광화문광장에 모여 대규모 집회를 열고 최저임금 인상의 즉각 중단과 제도 개선을 촉구했다.

소상공인연합회, 한국외식업중앙회, 소공인총연합회 등 3개 단체로 구성된 소상공인 생존권 운동연대는 29일 오후 4시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60개 업종 단체와 87개 지역단체 등 150여 개 단체가 참석한 가운데 범국민대회를 열었다.

이날 집회에는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대위원장,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 김동철 바른미래당 비대위원장 등이 집회 무대에 올라 발언했다.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대위원장이 29일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소상공인운동연대 집회에서 무대에 올라 발언하고 있다. ◎한경닷컴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대위원장이 29일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소상공인운동연대 집회에서 무대에 올라 발언하고 있다. ◎한경닷컴
김 비대위원장은 "이 정부는 포용적 성장과 사람 중심의 경제 정책을 펼치겠다고 말하지만 왜 소상공인들을 위한 경제를 안 하는 것인가"라며 "여러분들이 어렵다고 하니 통계가 잘못되었다고 하고 통계청장을 갈아치웠다"고 비판했다.

또 "이런 정부를 어떻게 신뢰할 수 있겠는가"라며 "소상공인들의 설움과 어려움, 슬픔의 함성이 청와대에 전달될 때까지 자유한국당이 함께하겠다"고 말했다.

정 대표는 "'나도 국민이다', '못살겠으니 살려달라'라고 외치기 위해 비오는 날 광화문광장에 모인 것 아닌가"라며 "지금 내리는 이 비는 소상공인들의 눈물인 것 같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재작년 촛불시민들이 광화문광장에 모여 장사도 안되고 취직도 안되니 정권을 갈아치우라고 요구했고, 대통령도 국회의원도 아닌 내 스스로가 나를 대표한다고 외친 것"이라며 "지금 소상공인 여러분들도 '나도 국민이다'라고 외치기 위해 이 자리에 나온 것 같다"고 말했다.

김동철 비대위원장도 "문재인 정부는 600만명 소상공인의 절규를 뒤로하고 2년간 무려 29%나 인상된 최저임금을 확정 고시했다"며 "최저임금은 정부가 결정하지만 지급하는 것은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이라고 지적했다.

이날 집회는 집중 호우와 천둥·번개 등 굳은 날씨 속에서도 자영업자 등 3만명(주최 측 추산)의 참석자들이 우산을 쓴 채로 최저임금 인상 중단을 외쳤다.

[HK영상] "최저임금 문제 해결하라"...소상공인, 광화문 광장서 대규모 집회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