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산하 공공기관장의 인사검증이 25개 공공기관 중 6개 공사와 공단에 우선 실시된다.이는 지난달 30일 오거돈 부산시장과 박인영 부산시의회 의장이 실무협의회를 통해 공공기관 대표 임용의 투명성을 확보하고, 시민의 알 권리를 보장하자고 합의한 데 대한 후속 조처다.

부산시의회 다수 의석을 가진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20일 오후 의원 총회를 열어 부산시의회 실무협상단이 마련한 ‘공공기관장 인사검증제도 도입을 위한 제안서’를 원안대로 통과시켰다고 21일 밝혔다.제안서는 여야로 구성된 부산시의회 실무협상단이 마련했다.

인사검증제도의 명칭은 ‘청문회’가 가지는 용어의 부정적 어감을 고려해 ‘인사검증회’라는 명칭을 사용하기로 했다. 우선 부산교통공사, 부산도시공사, 부산관광공사, 부산시설공단, 부산환경공단, 부산지방공사 스포원 등을 인사 검증 대상 기관으로 정했다.다만 추후 대상 기관을 출자·출연기관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인사 검증 방식은 시장이 내정한 해당 기관장 임명 후보자를 인사검증회에서 사전 검증하도록 하고,시의회가 별도로 구성하는 특별위원회가 검증 주체가 된다.인사검증회는 하루 동안 열리며 임명 후보자의 정책 소견을 10분간 청취한 뒤 질의응답 방식으로 운영한다.시장은 임명 후보자의 직업·학력·경력 사항이나 병역, 재산, 세금, 범죄 경력 등의 자료를 제출해야 한다.

오는 30일 임시회에서 인사검증특위 안건이 의결돼 오 시장과 박 의장이 인사검증 협약을 체결하면, 시는 곧바로 임용 절차에 들어가 오는 10월 중순 후보자를 내정하고 시의회가 인사검증을 시행할 방침이다.

부산=김태현 기자 hy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