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총학 "민주적 총장선출제 도입해야… 학생참여 확대"
서울대 총학생회는 차기 서울대 총장 선출과 관련해 학내 구성원들의 의사를 반영하는 민주적인 제도를 도입하라고 20일 촉구했다.

총학생회는 이날 오전 서울대 행정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최소한의 제도개선 없는 '깜깜이' 재선거는 안된다"며 "차기 총장 선출과정에 학생참여를 확대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총학생회는 "30명에 불과한 총장추천위원회(총추위)는 총장 후보 3명 선정 과정에서 25% 지분을 갖고 있지만, 2만명의 학생은 5.7%의 지분이 있다"면서 "정책 평가에서 총추위의 역할을 축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총추위에 학생 대표가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지난 선거 과정에서 생산된 기록도 투명하게 공개하고 선거 파행의 원인을 규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총학생회는 "총추위는 후보 검증 절차 강화 이외의 제도개선을 하지 않으려는 모습을 보여준다"면서 "선거 과정에서 나온 문건 공개도 법령 위반 가능성을 들며 거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총학생회는 "총추위로부터 약속받은 것은 학생의 총추위 참관이 허용되도록 노력하겠다는 것과 총추위원들이 신임 총장 선출 이후 일정 기간 처장단 이상의 보직을 맡지 않도록 서약서를 만들겠다는 것"이라며 "총추위는 운영 과정에 학생참여를 보장할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