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계∥\♡1위∥\비∥\밀∥\배∥\?, B1ㅇr그ra, 머chul.”

업계1위 비밀배송, 비아그라, 대출이라는 뜻이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나 블로그, 커뮤니티 등에서 불법 대부업이나 불법 의약품 영업을 할 때 많이 쓰이는 키워드들이다. 성매매나 부동산 불법 전매도 이 같은 변형 키워드를 이용해 이뤄질 때가 많다.

온라인에서 불법 광고성 키워드나 이미지를 스스로 학습해 수사관들에게 수사 단서를 제공하는 인공지능(AI) 시스템을 서울시가 도입한다. 서울시 정보기획관실 관계자는 14일 “인공지능을 활용한 민생범죄 수사지원 분석사업 입찰 공고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일선 수사관들은 수상한 광고성 키워드들이 매번 교묘하게 바뀌는 탓에 이를 검색으로 일일이 찾는다. 바뀐 키워드를 찾아서 검색해도 어떤 게시물이 실제 불법 행위 증거인지 판단하는 데도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게 수사관들의 설명이다. 분할할 수 없는 1개 이미지 파일로 불법 광고를 보내는 경우도 많아 검색만 해선 증거를 잡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서울시는 불법 대부업, 상표권 침해, 부동산 불법거래, 불법 다단계·방문판매 등 5개 분야 수사에 AI시스템을 도입하기로 했다. 사전에 기호나 어법파괴, 은어, 신조어를 활용한 키워드를 찾아내는 학습 기능을 부여하는 게 AI시스템 구축의 핵심이다.

수사관들이 여러 사이트를 돌거나 검색을 하면서 매번 새롭게 등장하는 ‘수상한’ 키워드를 일일이 잡아내지 않아도 되는 셈이다. SNS나 블로그에서 불법이 의심되는 텍스트와 이미지·IP주소를 수집하고, 수집된 데이터의 ‘불법성 지수’를 도출하는 알고리즘도 개발할 계획이다. 개발이 순조롭게 이뤄지면 알고리즘이 제시하는 불법성 지수에 따라 우선순위를 세워 수사력을 모을 수 있게 된다.

서울시는 지난달 말 사전검증 용역을 통해 정확도가 80%를 웃도는 시험용 알고리즘을 개발한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시는 오는 10월까지 AI시스템 개발을 마치고 11월 시범운영한 뒤 이르면 연말부터 일선 수사에 적용할 방침이다.

박진우 기자 jw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