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기록적인 폭염이 한풀 꺾이면서 피서객들이 해수욕장으로 쏟아지고 있는 가운데 해수욕장 상당수가 여전히 안전사고 발생 위험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이 지난달 10일부터 30일까지 전국 해수욕장 20곳(지정 15곳·비지정 5곳)에 대한 안전실태조사를 실시한 결과, 4곳(모두 비지정)에 안전요원과 동력 구조 장비가 모두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6일 밝혔다.

조사대상 20곳 중 8곳(지정 4곳·비지정 4곳)에는 아예 감시탑이 없어 안전요원의 먼 바다까지 시야 확보가 어려웠다.

5곳(지정 1곳·비지정 4곳)에는 물놀이구역 부표가 설치돼 있지 않아 피서객이 깊은 수역으로 제한 없이 나아갈 수 있는 등 안전사고 발생이 위험이 높았다.

조사대상 20곳 중 5곳(지정 2곳·비지정 3곳)에는 탈의시설이, 2곳(모두 비지정)에는 화장실과 샤워실이 모두 설치돼 있지 않아 이용자의 불편을 야기할 수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지정해수욕장은 지방자치단체 등이 지정해 관리·운영하는 해수욕장으로 현재 전국의 지정해수욕장은 267곳으로 추산된다. 비지정 해수욕장은 2016년 기준 86곳으로 추정된다.

'해수욕장의 이용 및 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라 지정해수욕장은 안전요원 배치, 동력 구조 장비 구비, 감시탑 설치, 물놀이구역 부표 설치 등 안전기준을 준수해야 하지만, 비지정 해수욕장에 대해선 별다른 안전기준이 없다.

이에 따라 소비자원은 이번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관련 부처에 해수욕장 안전관리 강화, 비지정 해수욕장 안전기준 마련, 해수욕장 편의시설 개선을 위한 가이드라인 마련 등을 요청할 계획이다.
해수욕장 안전시설 [한국소비자원 제공=연합뉴스]
해수욕장 안전시설 [한국소비자원 제공=연합뉴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