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자동차는 글로벌 사회공헌사업인 ‘그린 라이트 프로젝트(GLP)’의 하나로 아프리카 빈곤지역에 학교를 지어 지역사회에 기증했다고 5일 발표했다.

지난 1일 아프리카 말라위 릴롱궤 차방고에서 열린 ‘GLP 중등학교’ 이양식.  /기아차 제공
지난 1일 아프리카 말라위 릴롱궤 차방고에서 열린 ‘GLP 중등학교’ 이양식. /기아차 제공
기아차는 2013년 아프리카 모잠비크 자발라와 말라위 릴롱궤 지역에 각각 중학교를 세워 5년간 운영 노하우를 전수한 뒤 지난 1일 지역사회에 기증했다. 기아차는 학교를 건립한 뒤 글로벌 비정부기구(NGO)인 초록우산 어린이재단(모잠비크), 사단법인 기아대책(말라위) 등과 협력해 학교를 운영했다. 찾아가는 교육·보건 서비스와 수익 창출이 가능한 자립사업 등도 함께 지원했다. 지속가능한 모델을 구축하고 안정적인 운영 방안을 제시한 뒤 기증한 것이다.

모잠비크에서는 스쿨버스와 이동보건소 차량 등을 지원해 10개 마을 지역주민에게 보건 서비스를 제공했다. 거리가 멀어 교류가 없었던 학교 간 체육활동과 문화체험도 지원했다. 주민들의 경제적 자립을 위해 이자 소득을 제공하고 사업자금을 지원하는 소액저축·대부사업도 했다.

말라위에서는 봉고 트럭 1대를 교육용으로 개조해 인근 3개 마을 미취학 아동을 찾아가 영어·수학·과학 등을 가르쳤다. 방앗간 운영, 제빵사업 등으로 경제적 자립도 지원했다.

박종관 기자 pj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