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우디아라비아에서 간호사로 근무하다 귀국한 20대 여성이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의심증상을 보여 격리조치 됐다.

부산시는 지난 2월 중순 사우디아라비아로 출국해 현지 병원에서 근무했던 25세 여성 간호사가 메르스 의심 증상을 보여 격리조치 했다고 31일 밝혔다. 환자는 지난 26일 국내로 들어온 뒤 28일부터 인후통과 오한 증세가 있어 병원을 방문했고 현재 국가 지정 병원에서 격리 중이다.

부산시는 "의심환자의 밀접 접촉자는 가족 3명 뿐인 것으로 파악됐다"며 "밀접 접촉자에 대해 유선 또는 문자로 통지한 후 격리해제 여부가 결정될 때 까지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사태를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부산시는 또 "해당 간호사에 대해서는 2차례의 검사 이후 격리해제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나 온라인 곳곳에선 귀국 당시 비행기에 함께 탑승했던 승객들까지도 조사해야 한다는 의견이 잇따르고 있다. 귀국 후 해당 간호사의 행적도 추적해야 한다는 의견도 많다. 이는 지난 2015년 메르스 공포가 되살아나고 있기 때문이다.

당시 초기 대응에 실패하면서 전국으로 확산된 메르스는 186명의 확진환자와 38명(치명률 20.4%)의 사망자를 냈다. 환자를 이송했던 이송요원과 간호사 등이 잇따라 감염되면서 삽시간에 ‘3차 전파’가 진행됐다.

메르스는 낙타를 매개로 인체에 감염되며 인체 간 밀접접촉(병원내 감염 혹은 가족간 감염)으로 전파된다. 메르스의 잠복기는 평균 4일로 주요 증상은 발열, 기침, 호흡곤란 등이다. 이 외에도 두통, 오한, 인후통, 근육통 등이 나타날 수 있다. 특히 당뇨나 신부전, 만성 폐질환과 같이 기저질환이 있는 사람에게는 감염률이 높고 예후도 불량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