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주교주교회의 "성체훼손 사건, 모든 신자 반성하자"
한국천주교주교회의는 최근 온라인커뮤니티에서 발생한 성체(聖體) 훼손 사건과 관련해 신자들에게 함께 기도하고 속죄하자고 제안했다고 24일 밝혔다.

주교회의 의장 김희중 대주교와 상임위원 주교들은 교회 안에서 불미스러운 일이 일어난 데 깊은 분노와 슬픔을 느끼며, 모든 천주교 신자들이 같은 날 공동으로 보속(補贖) 행위를 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고 주교회의는 전했다.

보속은 죄를 보상하거나 대가를 치르는 일을 말하는 천주교 용어다.

한 개인의 일탈로 치부될 수도 있는 성체훼손과 모독에 대한 단순한 보속 행위를 넘어, 우리 시대의 천주교 신자들이 겪고 있는 신앙 가치관의 혼란에 대해 반성하는 것이라고 주교회의는 설명했다.

주교회의는 지난 23일 각 교구에 공문을 보내 다음 달 4일 성 요한 마리아 비안네 사제 기념일에 전 신자가 한 끼 단식과 금육을 실천하며, 개별적으로 성체 조배의 시간을 갖도록 권유해달라고 요청했다.

앞서 주교회의는 각 교구에 성체 보존과 공경에 대한 신자 교육도 요청했다.

지난 10일 남성혐오 성향의 인터넷 커뮤니티 '워마드'에 성체를 훼손한 사진과 예수를 조롱하는 글이 올라와 파문을 일으켰다.

천주교에서 빵 형태를 한 성체는 현존하는 예수 그리스도의 몸을 일컫는다.

주교회의는 당시 "이번 사건은 천주교 신앙의 핵심 교리에 맞서는 것이며, 모든 천주교 신자에 대한 모독 행위"라며 절대 묵과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