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이재명 조폭(사진=방송 캡쳐)

지난 21일 SBS ‘그것이 알고 싶다’가 파타야 살인사건의 진실을 파헤치는 가운데 이재명 경기도지사와의 관계에 의혹을 제기했다.

'그것이 알고 싶다'에 따르면 용의자 김씨는 경기도 성남 최대 조직폭력집단인 ‘국제마피아’파의 조직원이었다. 지방선거를 앞둔 지난 4월 말, 성남 ‘국제마피아’파 출신의 조폭이 정치권의 곁을 맴돌고 있다는 의혹이 새어나오기 시작했다. 취재 결과, 전·현직 성남 ‘국제마피아’파 조직원들이 정치인과 함께 사진을 찍고 행사에 참여하며, 조폭 출신들이 운영하는 민간단체에서는 성남시에서 예산을 지원받고 있었다.

그것이 알고싶다측은 지난 2007년 3월 28일 국제 마피아 조직원 61명이 검거됐고, 같은 해 4월 5일 해당 조직 두목을 비롯해 이 씨 등 조직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1심 공판이 진행, 이들의 변호인 명단에는 이재명 변호사가 발견됐다고 전했다.

이재명 지사를 둘러싼 조폭 연루 의혹은 코마트레이드와의 관계로 인해 더욱 커졌다. 코마트레이드는 성남국제마피아파 조직원들이 직원으로 있는 곳으로, 설립 1년이 채 되지 않은 2015년 11월 성남시 중소기업인 대상을 수상했다. 이재명 지사가 성남시장을 지내던 시기였다. 이재명 지사는 자신의 SNS에 코마트레이드를 언급한 적이 있으며, 그가 구단주로 있는 성남FC는 코마트레이드와 후원 협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이재명 도지사는 그것이 알고싶다 취재진에게 전화 해 “팩트체크를 철저히 해달라”고 당부했다. 그는 또 “조폭인걸 내가 어떻게 아냐. 관내 기업인 중 하나가 복지시설에 기부를 많이 하고 빚 탕감 운동에 동참했고 성남 FC에 기부했다. 권장차원에서 일반적 절차에 따라 우수기업에 선정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재명 도시자는 장문의 반박 글을 통해 코마트레이드가 국제마피아파 조직원이 설립한 기업인지 몰랐으며 해당 조직원 2명을 변론한 것도 20년 간 수천의 수임 사건 중 하나일 뿐이라고 밝혔다.

“국제마피아는 한꺼번에 근 100명이 재판받을 정도의 큰 조직으로 수십 년간 활동했고 경찰이 관리하는 조직원만도 수백 명이며, 이 조직원들이 수십 년간 성남에서 활동하며 직간접으로 연결된 사람은 무수히 많을 것”이라고 한 이 도지사는 “이 중 3∼4명이 이재명, 이재명이 시장으로 일한 성남시나 성남시 산하기관과 약간의 관련이 있다는 점만 부각시키고 있다”는 불만을 표출했다.

박주연 한경닷컴 연예·이슈팀 기자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hu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