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식통 "몇몇 러시아인 관여…출입국 보안TV 확인"

영국 경찰이 지난 3월 솔즈베리에서 발생한 전직 러시아 이중스파이 독살 시도 사건의 용의자를 확인했다고 로이터통신 등이 19일 보도했다.

사건 수사와 관련해서 한 소식통은 용의자 중에는 몇몇 러시아인이 포함돼 있다고 말했다고 영국 PA통신이 전했다.

경찰은 사건 전후 입출국자들을 촬영한 보안 TV화면을 교차 체크한 결과 용의자 윤곽이 드러났다고 이 소식통은 덧붙였다.

영국에 망명 중인 전직 이중스파이 세르게이 스크리팔과 딸 율리아는 지난 3월 솔즈베리의 한 쇼핑몰 벤치에서 신경작용제인 노비촉에 중독된 채 의식불명 상태로 발견돼 병원으로 후송된 뒤 치료를 받고 회복했다.

영국 정부는 러시아가 군사용으로 개발한 노비촉이 사용된 이 사건의 배후가 러시아라고 비난했으나 러시아는 이를 계속 부인하고 있다.

노비촉 중독 사건은 지난달 30일 솔즈베리와 10여km 떨어진 에임즈버리의 한 건물에서도 발생해 당국이 두 사건의 연관성을 조사하고 있다.

당시 의식불명 상태로 발견됐던 영국인 남성 찰리 롤리(45)는 치료를 받고 있으나 함께 있었던 그의 연인 던 스터지스(40)는 지난 8일 사망했다.

경찰은 지난 11일 롤리의 집에서 작은 병에 든 노비촉을 발견하고 롤리를 상대로 경위를 파악하고 있다.
英경찰 "러시아 이중스파이 독살시도 용의자 확인"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