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는 국토교통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스마트시티 국가전략프로젝트 실증도시 공모에서 교통·안전·도시행정 분야의 도시문제 해결형 실증도시로 최종 선정됐다고 10일 발표했다.

대구시는 5년간 국비 358억원과 시비와 민자 등 총 614억원을 투입해 스마트시티 데이터 허브를 구축하고 교통·안전·도시행정 등 각종 스마트시티 서비스 기술개발과 실증연구를 수행한다.

최운백 대구시 미래산업추진본부장은 “도시문제 해결형 스마트시티 실증도시로 선정된 것은 그동안 자가광통신망, 3차원(3D) 공간정보, 폐쇄회로TV(CCTV) 통합관제, D클라우드, 수성알파시티 플랫폼 등 스마트시티를 추진하기 위한 기반 인프라를 잘 구축해왔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시는 기반 인프라를 활용해 대중교통 이용객들의 이동 경로를 수집하는 등 빅데이터를 확보해 대중교통 정책에 반영하기로 했다.

시는 주차장의 주차 여유 공간과 가격 정보 등을 실시간으로 전달해 운전자에게 편의를 제공하고 불필요한 운행을 줄여 환경오염을 방지하는 효과를 가져온다고 분석했다. 또 교통사고나 화재와 같은 대형 재난 발생 때 골든타임을 확보하는 등의 방법으로 교통·안전·도시행정 분야에 대한 기술 서비스 수준도 높일 수 있다.

대구시는 대구도시공사와 대구테크노파크, 경북대산학협력단, SK텔레콤 등과 협력 체계를 구축해 세계 선도형 스마트시티 모델을 연구개발하기로 했다.

대구=오경묵 기자 okmoo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