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7년까지 경유버스 퇴출… 친환경車로 교체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주무부처인 환경부 장관과 수도권 3개 지방자치단체장 모임이 정례화된다. 2027년까지 경유 버스를 압축천연가스(CNG) 버스 등 친환경 버스로 전면 교체키로 했다.

김은경 환경부 장관과 박원순 서울시장, 박남춘 인천시장, 이재명 경기지사는 6일 서울 중구의 한 식당에서 ‘미세먼지 해결을 위한 조찬 정책간담회’를 열고 수도권 비상저감조치 제도 개선 등 미세먼지 저감에 적극 나서기로 합의했다. 이들은 수도권 대기환경관리 기본계획의 미세먼지 저감 목표를 현행 2021년 20㎍/㎥에서 2022년 15~18㎍/㎥로 강화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올 3월 강화된 미세먼지 환경기준(연평균 25㎍/㎥→15㎍/㎥)을 반영한 조치다. 초미세먼지 환경기준인 15㎍/㎥ 이상 농도가 올라가면 미세먼지 농도가 ‘나쁨’ 수준으로 나타난다.

목표 달성을 위해 수도권에서 운행 중인 경유 버스를 전면 교체할 방침이다. 2022년부터 경유 버스 신규 도입을 중단하고, 기존 경유 버스는 내구연한인 2027년까지 CNG 버스와 전기 버스, 수소 버스 등 친환경 버스로 전면 교체한다는 계획이다. 현재 서울시는 경유 버스 전면 교체를 완료했고, 인천시도 교체율이 90%를 웃돈다. 경기도는 59.2%로, 버스 교체 사업이 다소 더딘 상황이다.

대기질 악화로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가 시행되면 출퇴근 시간대 버스와 지하철도 증차하기로 했다. 수도권 내 화력발전소도 오는 10월부터 고농도 미세먼지가 발생했을 때 발전량에 상한을 두기로 했다. 또 노후 경유 화물차 운행 제한 구역은 서울 가락·강서 도매시장과 인천 수도권매립지 등에서 농수산물도매시장과 공공물류센터, 항만 등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공공 운영 사업장·공사장 위주로 시행하는 비상저감조치 효과를 높이기 위해 민간 사업장 참여를 유도하기로 합의했다.

김 장관과 3개 광역단체장들은 협의체를 상설 기구화해 반기마다 열기로 했다. 또 매월 국장급 회의에서 주요 환경 현안을 논의하고 협력할 계획이다.

박진우 기자 jw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