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운산업 지원을 전담할 한국해양진흥공사가 5일 부산 벡스코에서 출범식을 열고 업무를 시작한다. 해양진흥공사는 해양수산부, 부산시 등과 함께 국내 1위, 세계 7위였던 한진해운이 파산한 뒤 급격하게 추락한 한국 해운과 조선의 경쟁력을 재건하고 해양 강국의 주춧돌을 놓기 위한 견인차 역할을 맡는다.

황호선 사장
황호선 사장
한국해양진흥공사 초대 사장에는 황호선 전 부경대 교수가 임명됐다. 혁신경영본부장에는 박광열 전 부산해양수산청장, 해양투자본부장에는 김종현 전 한진해운 전무, 해양보증본부장에는 조규열 전 한국해양보증보험 사장 등이 선임됐다. 임직원 수 80명으로 출발한 한국해양진흥공사는 올 하반기에 21명을 신규 채용해 연내 101명으로 늘어난다. 사무실은 부산 해운대구 마린시티 내 아이파크 C-1동 7층(전용면적 2378㎡)에 자리잡았다.

한국해양진흥공사는 기존에 있던 한국선박해양과 한국해양보증보험을 흡수하면서 산업정책 지원뿐 아니라 금융 지원까지 맡는다. 주요 업무인 해운항만 자산에 대한 투자·보증사업 지원은 외부위원이 포함된 심의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공정하고 객관적인 지원이 이뤄지도록 할 계획이다.

법정자본금은 3조1000억원이다. 한국해양진흥공사로 통합되는 한국선박해양, 한국해양보증보험의 자본금 1조5500억원과 지방항만공사 지분 1조3500억원을 제외한 현금 출자는 2000억원이다.

'해운강국 재건' 이끄는 한국해양진흥공사 출범
한국해양진흥공사가 해결해야 할 과제도 적지 않다. 업계 관계자는 “납입 자본금이 10조원은 돼야 기업 지원 역할을 제대로 할 수 있는데 자본금이 턱없이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다른 한 해운업계 임원은 “150명 정도로 논의되던 임직원 수가 80명으로 출발했다”며 “제대로 된 기업 지원과 정책을 마련하는 인원이 이른 시간 내에 확충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해양진흥공사 설립은 문재인 대통령이 대선 당시 해운 지원 조직인 한국선박금융공사 설립을 약속한 데 이어 지난해 국정기획자문위원회에서 100대 국정과제에 ‘해운·조선 상생을 통한 해운강국 건설’ 방안을 토대로 이뤄졌다.

한국해양진흥공사는 2020년까지 8조원을 투입해 200척의 선박을 새로 건조하기로 한 정책 업무를 맡는다. 황호선 사장은 “해양수산부 등 정부 부처와 부산시, 금융회사, 기업들과 힘을 합쳐 ‘해양수도 부산’을 만들고 나아가 글로벌 해양 강국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부산=김태현 기자 hy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