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은 4일 열린 ‘한경 밀레니엄포럼’에서 북핵, 미·북관계, 규제프리존 등 직무 범위를 넘나드는 다양한 질문을 받았다. 대권주자로도 거론되는 정치적 위상을 고려한 포럼 회원들의 질문 공세가 이어졌지만 김 장관은 웃음 속에 답변하는 내공을 과시했다.

강연에 앞서 포럼 주최 측이 “대구에 처음 야당 깃발을 꽂은 4선 국회의원”이라고 소개하자 김 장관은 “정치인은 중문·복문을 싫어하니 예, 아니오로 답할 수 있게 질문하면 감사하겠다”고 받아 좌중에서 폭소가 터졌다.

기업 규제나 남북관계 등 민감한 질문에는 유연한 태도를 보였다. 규제프리존특별법에 대한 답변이 대표적이다. 김 장관은 “(박근혜 정부 임기 중 발의된) 규제프리존특별법에 찬성 입장”이라고 밝혔다. 규제프리존특별법은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해 수도권을 제외한 지역 전략산업에 대해 금지된 것 외엔 모두 풀어주는 네거티브 방식의 법안이다. 발의 당시 국회 상임위원회에서 야당(현 더불어민주당) 의원 등의 반대에 부딪혀 통과되지 못했다. 김 장관은 “야당 시절 우리가 너무 세게 반대해서 논리를 바꾸는 게 어렵다”고 고백해 웃음을 자아냈다. 김 장관은 “혁신을 위해 당을 설득하고 있다”고 전했다.

박휘락 국민대 정치대학원장이 “주한미군 철수 등으로 인한 베트남식 적화통일 가능성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있다”고 말하자 김 장관은 “중국을 겨냥한 미국의 대(對)아시아 전략이 그렇게 간단하진 않다”고 일축했다. 김 장관은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이전 대통령들과 다른 점은 북한을 ‘악마’로 보지 않고 ‘국가’로 인정한 것”이라며 “북한을 중간지대로 끌어내려는 (한·미의) 노력은 평가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미국 국무장관이 평양에 우리나라보다 자주 간다면 뭔가 변화가 있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박진우 기자 jw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