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거돈 부산시장 당선자(왼쪽부터), 송철호 울산시장 단선자, 김경수 경남지사 당선자.
오거돈 부산시장 당선자(왼쪽부터), 송철호 울산시장 단선자, 김경수 경남지사 당선자.
다음달 2일 민선 7기 당선자의 취임을 앞두고 부산과 울산, 경남 등 지방자치단체들이 조직을 개편한다. 산하 단체장 후보들의 이름도 오르내리고 있다. 자유한국당에서 더불어민주당 소속으로 지자체장이 바뀌면서 조선과 자동차산업에 활력을 불어넣고 시민 소통을 강화하기 위한 방향으로 틀을 짜고 있다. 3개 시·도는 신공항 건설 문제 해결을 위해 원팀(One Team)을 꾸리고 동남권 공동협력기구와 부산·울산·경남 광역교통청을 설치해 시너지를 높여나가기로 했다.

오거돈 부산시장 당선자는 ‘부산시 행정기구 설치 조례’를 개정해 시 조직을 현재 3실 4본부 10국 체제에서 5실 3본부 9국 체제로 변동하는 조직 개편을 단행한다고 28일 발표했다.

신설되는 문화복지진흥실은 문화체육관광국과 복지건강국, 여성가족국을 관장한다. 경제 관련 부서는 산업통상국과 클린에너지정책보좌관(국)이 폐지된다. 일자리경제본부는 일자리경제실로 바뀌어 일자리 정책 및 경제정책 수립, 중소기업·소상공인 지원 업무를 관장한다. 산업통상국 업무는 일자리경제실 및 미래산업국으로 쪼개 재편된다. 조선기자재 자동차부품 기계 신발 등 부산의 전통산업 발전 정책을 수립·수행하는 산업통상국 내 기간산업과는 미래산업국으로 흡수된다.

해양산업 업무를 담당하는 해양수산국은 해양농수산국이 돼 산업통상국 내 소관 사항이었던 농축산 업무까지 맡는다. 서부산개발본부는 창조도시국의 도시재생 및 도시정비 사무를 받아 도시균형재생국으로 재탄생한다. 오는 8월2일까지 한시 조직인 신공항지원본부는 오 당선자의 가덕도신공항 재추진 의사에 따라 명칭이 신공항추진본부로 바뀌고 존속 기한도 연장된다.

부산시의 조직 개편안이 나오면서 주요 보직 인사가 어떻게 이뤄질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박태수 인수위원회 비서실장이 정책특보로 내정돼 박상준 정무특보와 함께 정무 라인을 완성할 것으로 보인다. 비서실장에는 이경덕 서비스금융과장이 내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실·국을 사실상 진두지휘하는 핵심 보직인 기획관리실장은 안종일 시의회 사무처장이 맡을 가능성이 점쳐진다. 신설되는 문화복지진흥실장에는 이병진 기획관리실장이 하마평에 오르고 있다. 산하단체 중 부산도시공사는 김영환 사장 유임 가능성이 높다. 부산발전연구원장에는 이정호 부경대 교수가 거론된다.

김경수 경남지사 당선자는 경제 회복을 첫 번째 과제로 삼고 전담할 부서를 신설하거나 유능한 경제 전문가를 선임하는 방안 등을 검토하고 있다. 전임 지사가 경남 서부권 개발을 위해 ‘서부부지사’로 직책을 변경해 운용한 정무부지사를 대신해 경제부지사를 둘 것으로 알려졌다. 홍준표 전 지사 퇴임 이후 권한대행 체제가 길어지면서 기관장이 동반 사퇴해 경남발전연구원과 경남테크노파크, 경남개발공사, 경남로봇랜드, 경남신용보증재단 등이 직무대행체제로 운영 중이다.

송철호 울산시장 당선자는 울산시장직 인수위원회를 시민소통위원회로 명명하고 시민과 소통하는 시정을 펼치기로 했다. 인수위원장인 김승석 울산대 경제학과 교수, 부위원장인 김연민 울산대 산업경영학부 교수 등과 정책을 마련하고 있다.

오 당선자는 “3개 시·도가 지난 26일 주민들의 행복과 위기의 지역경제를 살리는 데 힘을 합치는 정책간담회를 열었다”며 “3개 시·도가 한 뿌리라는 점을 인식하고 동반 성장하는 다양한 정책을 함께 추진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부산=김태현/창원=김해연 기자 hy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