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인천공항지역지부는 지난 19일 정규직 전환에 따른 합의를 훼손하지 말라며 인천공항공사 규탄대회를 열고 있다. 민주노총 인천공항지역지부 제공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인천공항지역지부는 지난 19일 정규직 전환에 따른 합의를 훼손하지 말라며 인천공항공사 규탄대회를 열고 있다. 민주노총 인천공항지역지부 제공
문재인 정부의 ‘공공부문 비정규직 제로’ 정책 1호 사업장인 인천국제공항공사의 정규직 전환 작업이 점점 복잡해지고 있다. 비정규직의 일부 노조는 공사의 정규직 전환방식 등에 불만을 갖고 이를 규탄하는 집회를 여는가 하면, 공사의 정규직 노조는 정규직 전환 대상에 포함되기 위해 갖가지 채용비리가 협력업체와 관련 노조에 만연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인천공항지역지부는 지난 19일 인천공항 1터미널에서 인천공항공사 규탄 결의대회를 갖고 정규직 전환 과정에서 별도의 면접과 인·적성 검사를 실시하겠다는 것은 합의서 위반이라고 주장했다. 이날 지부측은 "자회사의 정규직 전환 방식에는 면접이나 인·적성검사가 없었다"며 "지난해 12월26일 노사간 합의안을 훼손하는 것"이라며 공사측에 경고했다.

공항공사 관계자는 “전환채용 대상자 중 비리 등 범법 행위가 법률상 진행중이거나 근무가 불가능한 심신미약자 등에 대해 노조와 협의하는 과정에 있다”며 “지난 2월부터 노사전협의회가 열리고 있는데 주요 논쟁점을 장외에서 주장하는 것에 대해 이해할 수 없다”고 말했다. 노조, 인천공항공사, 노사전문가로 구성된 제2기 노사전협의회는 지난 2월부터 매월 한차례씩 열리고 있다.

공항공사 정규직원 1000여 명이 가입되어 있는 한국노총 산하 정규직 노조는 최근 지난해 5월 인천공항의 비정규직에 대한 정규직화 선언 이후 협력사에 채용비리 등 의혹이 있다고 주장했다.

공사의 정규직 전환 대상에 포함시키기 위해 대상자 바꿔치기, 친·인척 끼워넣기 등 다양한 사례를 직접 발표하기도 했다. 노조는 정규직 전환에 포함시키기 위해 일부 직원을 일부러 계약직으로 옮기거나, 정규직 전환 대상 직원을 다른 지역을 발령내고 특정 직원을 그 자리에 앉히는 등 채용비리가 접수됐다고 주장했다. 정규직 노조 관계자는 “협력업체 A사의 경우 현장소장이 아들 2명, 조카 5명과 함께 근무하고 있으며, 조카 5명은 정규직 전환 선언 이후 채용돼 부정이 의심된다”고 주장했다.

지난해 5월 공항공사의 정규직 전환이 추진되면서 공사에 정규직 입사를 위해 친인척을 끼워넣었다는 의미다. 반면 A사 관계자는 “친인척 7명이 입사할 만큼 채용과정이 불투명하지 않다”며 정규직 노조의 주장에 반발했다.

이에 비정규직 노조인 민주노총 인천공항지역지부 관계자는 "일이 힘들어서 인력 구하기 힘든 비정규직보다 질 좋은 일자리로 알려진 공사의 채용과정이 더 문제”라며 “비정규직 노조에 대해 청년들의 기대를 배반하는 집단으로 포장하지 말고, 비정규직·정규직 노동자의 채용비리에 대해 전수 조사할 것을 제안한다"고 말했다.

반면 비정규직 노조의 또 다른 한 축인 한국노총 소속 공공산업희망노조는 “인천공항 종사 노동자 전체를 비리 또는 불법집단으로 폄하하는 듯 한 민주노총의 주장에 동의할 수 없다”며 “정규직 노조 조합원 등 채용비리 전수조사 제안을 철회하고 인천공항 정규직 전환에 더욱 집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인천=강준완 기자 jeffk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