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무법인 지평의 북한투자지원센터 출범식. 이홍재 변호사(왼쪽부터), 이행규 변호사, 채희석 변호사, 김지형 대표변호사, 김석동 고문, 임성택 변호사, 이공현 대표변호사, 양영태 대표변호사, 강율리 변호사, 김상준 변호사. 지평 제공
법무법인 지평의 북한투자지원센터 출범식. 이홍재 변호사(왼쪽부터), 이행규 변호사, 채희석 변호사, 김지형 대표변호사, 김석동 고문, 임성택 변호사, 이공현 대표변호사, 양영태 대표변호사, 강율리 변호사, 김상준 변호사. 지평 제공
법무법인 지평은 올 들어 ‘정책·입법·규제·전략 컨설팅 그룹(정책컨설팅그룹)’을 대폭 강화했다. 이 그룹은 일반적인 법률자문과 소송대리를 넘어 정책자문과 입법지원, 규제대응, 전략 컨설팅에 최적화한 법률 서비스를 제공한다. 지평 관계자는 “문재인 정부 들어 기업들의 최대 관심사로 떠오른 ‘규제 리스크’를 완벽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해주겠다는 게 정책컨설팅그룹의 최종 목표”라고 설명했다.

◆정부·국회와 폭넓은 네트워크 확보

정책컨설팅그룹은 공공정책팀과 헌법·행정팀, 입법지원팀, 노동팀, 금융규제팀, 공정거래팀 등 6개 팀이 주축으로 30명이 넘는 변호사가 소속돼 있다. 여기에 환경, 에너지, 정보통신, 금융, 건설, 바이오, 화학 등 산업별 전문 인력이 사안에 따라 유기적으로 협업하는 구조다.

지평은 정책컨설팅그룹의 경쟁력이 로펌업계 최고 수준이라고 자부한다. 정부와 국회에서 폭넓은 네트워크를 확보하고 있는 데다 행정과 규제, 입법과 헌법 등의 분야에서 오랜 노하우를 쌓아온 인력들을 두텁게 확보하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지평에는 김지형·이공현·양영태 변호사와 같은 법조계 거물급 인사들이 대표변호사로 포진해 있다. 김 변호사는 규제개혁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으며, 이 변호사는 헌법재판관 출신으로 싱크탱크 ‘여시재’ 이사다. 양 변호사는 지난해 정책컨설팅그룹의 전신(前身) 격인 ‘준법경영 리스크 대응TF’ 신설을 주도했다.

다수의 정부 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는 임성택 변호사, 노무현 정부 당시 방송통신위원을 맡은 조용환 변호사, 노무현 정부에서 자유무역협정(FTA) 관련 대통령 직속 조직의 국장급으로 재직한 윤영규 변호사, 10년 이상 야당의 국회 보좌관으로 일하며 보좌관협의회 의장을 지낸 김진권 변호사 등도 정책컨설팅그룹에 힘을 보탠다. 고문으로는 김석동 전 금융위원회 위원장과 공정거래위원회 출신인 이준길 한국공정거래조정원 약관분쟁조정협의회 위원 등이 있다.

◆기업을 대리해 정부 등에 의견 전달

정책컨설팅그룹의 법률 서비스는 크게 네 가지 분야에서 이뤄진다. 정책자문은 정부의 정책 결정 과정에서 그 영향을 받는 기업 또는 단체를 대리해 행정부나 입법부에 합리적 의견을 개진해준다. 지평 관계자는 “문재인 정부가 다양한 정책을 시도하면서 이들 정책의 파급효과가 그 어느 때보다 커지고 있다”며 “기업 등 이해관계자들의 목소리가 정부와 국회에 전달되고 합리적 결정이 도출되도록 하는 역할이 정책자문의 주요 업무”라고 말했다. 지평은 환경정책, 노동정책 등과 관련해 기업 및 단체를 위한 정책자문을 담당하고 있다.

입법지원은 법률의 제정과 개정에 더 많은 관심을 둔다. 국정감사, 청문회 등 국회 활동에 대응하는 방법을 제안하는 것도 입법지원과 관련한 주요 서비스 가운데 하나다. 규제대응은 정치·경제·사회의 모든 분야에서 기존 규제를 폐기 또는 변경하거나 새로운 법제를 만드는 과정에서 솔루션을 제공한다. 전략 컨설팅은 기업 및 단체가 신규 투자나 사업 진출에서 관련 정책과 제도, 환경을 면밀히 검토해 합리적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지원한다. 지평은 한반도 정세 변화에 따라 북한에 진출하려는 업체들에 적극적으로 전략 컨설팅을 해주고 있다.

지평의 한 변호사는 “이익만 따지기보다 사회적 시너지를 고려한 해법을 제시해 정부와 국회가 수긍할 수 있도록 하는 게 지평 정책컨설팅그룹의 장점”이라고 말했다.

박종서 기자 cosmo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