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부의 두 번째 검찰 고위직 인사가 단행됐다. 적폐청산을 주도한 인사들이 약진했다는 평가다. 검찰 인사와 조직을 책임질 법무부 검찰국장에 전임 기수보다 4기 낮은 윤대진 서울중앙지검 1차장검사(54·사법연수원 25기)가 파격 임명됐다. 법무부 차관엔 조국 대통령 민정수석비서관의 서울대 법대 1년 후배인 김오수 법무연수원장(55·20기)이 임명됐다. 과감한 발탁 인사로 ‘검찰 개혁’과 ‘적폐청산 수사’에 가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檢 강타한 코드인사… '적폐청산' 검사들 약진
◆노무현 정부 청와대 출신 약진

법무부는 오는 22일자로 고등검사장 1명과 검사장급 9명 승진을 포함한 검찰 고위급 38명에 대한 인사를 단행한다고 19일 발표했다.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58·23기)은 ‘적폐수사’를 마무리해야 한다는 차원에서 유임됐다.

윤 차장검사가 법무부 검찰국장에 발탁된 것이 이번 인사의 백미로 꼽힌다. 검찰국장은 검찰 내 인사와 예산을 총괄하며, 법무부와 검찰을 조율하는 핵심 요직이다. 전임 박균택 법무부 검찰국장(52·21기)이 광주고검장으로 승진하면서 4기수나 낮은 윤 차장검사가 발탁됐다. 법무부와 검찰 역사상 처음 있는 일이다.

대학 재학시절 ‘운동권’이었던 윤 차장검사는 문재인 대통령이 노무현 정부에서 민정수석을 맡을 당시 청와대 사정비서관실에 근무했다. 문 대통령과 함께 《검찰을 생각한다》라는 책을 쓰고, 정부 ‘검찰 개혁 작업’의 밑그림을 그린 김인회 인하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와도 친분이 두텁다. 지난달 드루킹 관련 기자회견에서도 여러 차례 ‘2007년 한나라당 댓글 조작 가능성’을 언급해 ‘색깔이 분명한 검사’로 분류된다. 검찰 내 ‘실세’인 윤 지검장과도 막역한 사이여서 조직 내에선 윤 지검장을 ‘대윤(大尹)’, 윤 차장을 ‘소윤(小尹)’으로 부르기도 한다.

◆‘제2검란’ 방조한 검사들은 ‘한직’

2006~2008년 노무현 정부 당시 청와대 사정비서관실에서 근무한 조남관 서울고검 검사(현 국가정보원 감찰실장 파견)도 검사장으로 승진했다. 대검찰청 과학수사부장의 중책을 맡는다. 그는 2009년 노무현 전 대통령이 스스로 목숨을 끊자 검찰 내부 통신망에 “당시 특수관계인에 대해 제대로 감찰하지 못한 죄스러움이 있다”는 글을 올리기도 했다. 조 검사는 국정원 적폐청산 태스크포스(TF)를 이끌며 민간인을 동원한 댓글 외곽조직 운영 실태 등 진상조사 활동을 주도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의 ‘다스 횡령 등 의혹 사건 수사팀’을 이끈 문찬석 서울동부지검 차장검사(57·24기)도 검사장 승진과 함께 요직인 대검 기획조정부장에 올랐다.

반면 안미현 검사의 폭로로 ‘제2검란(檢亂)’으로 불거진 강원랜드 채용 비리 사건 관련 검사장들은 좌천성 발령이 났다. 안 검사에 대한 지휘를 제대로 하지 못한 책임으로 이영주 춘천지검장과 최종원 서울남부지검장은 법무연수원으로 옮겼다. 최 지검장은 즉각 사의를 밝혔다.

법조계에선 검찰 개혁의 선봉에 선 조 수석과 코드가 잘 맞는 김 원장, 윤 차장검사가 임명된 점에 주목한다. 수사권 조정,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신설, 사법 개혁 등의 정부 정책이 탄력을 받을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안대규 기자 powerzanic@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