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배열 공론화 포럼' 공청회…"편집 알고리즘 공개·검증 필요"

국내 최대 포털 네이버가 추진 중인 '100% 인공지능(AI) 뉴스 편집'은 바람직하지 않으며, 일정 부분 사람이 계속 맡아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네이버 기사배열 공론화 포럼'이 18일 서울 중구 YWCA회관에서 연 공청회에서 김성철 위원장(고려대 교수)은 "AI를 통한 기계적 배열 원칙이 방향은 맞지만, 아직 기술 완성도나 저널리즘 원칙에서 볼 때 사람이 공존하는 원칙이 필요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위원장은 "AI가 시의성 있는 뉴스 위주로 보여주면 시차가 다소 있더라도 중요한 사회적 의미가 있는 좋은 뉴스가 밀릴 가능성이 있다"며 "이런 것은 기계가 할 수 없는 능력"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포럼은 사람이 편집하는 뉴스 서비스를 일정 부분 유지하되, 객관적으로 검증된 뉴스 전문가가 담당하거나 언론사 기자들과 협업하는 방식으로 운영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이에 대해 네이버 뉴스 편집 책임자인 유봉석 전무는 "언론사가 운영하는 '뉴스채널'에서 선정한 주요 뉴스에 대해 가중치를 두는 알고리즘을 테스트하고 있다"며 "내부보다는 외부나 언론사의 집단 지성을 통한 개입을 고민하고 있다"고 답했다.
"네이버 뉴스, 100% AI 편집은 부당… 사람이 할 부분 있어"
포럼은 또 뉴스 편집 알고리즘 관리 방침 공개 및 외부 검증, 뉴스 서비스 관련 위원회 통합 콘트롤타워 기능 부여 등을 제시했다.

이 밖에도 ▲ 이용자 권리 우선 존중 ▲ 언론사 차별 금지 ▲ 제휴 방식 자율 선택 ▲ 가짜뉴스 적극 대응 ▲ 이용자 교육 노력 등 9개 원칙을 제안했다.

유 전무는 "도입 시기의 차이는 있겠지만, 9가지 원칙은 모두 수용할 수밖에 없지 않나 생각한다"며 "4개 위원회가 오는 2~3분기 안에 모두 활동을 마무리하면 통합 버전인 단독 위원회가 만들어질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포럼이 포털 이용자 2천141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 결과(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서 ±2.1%포인트)에서 네이버 뉴스에 대해 '신뢰한다'라는 응답은 39%를 기록했다.

다음과 구글 뉴스를 신뢰한다는 응답은 각각 38.5%와 32.5%였다.

네이버 기사배열의 투명성과 관련해서는 기업(42.3%), 정치권(46.1%), 특정 단체·이익집단(41.2%)의 영향력을 각각 받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다고 답했다.

정치적으로는 '정부에 유리하게 기사배열을 한다'(31.9%)는 응답이 '여당에 유리'(25.2%)나 '야당에 유리'(16.2%)보다 높았다.

'포털 뉴스 서비스가 언론인가'라는 질문에는 46.5%가 동의했고, 42.1%는 그렇지 않다고 답했다.

이 포럼은 지난 1월 12일 네이버뉴스 기사배열의 방향성을 논의하기 위해 학계·시민단체·언론계·정당·이용자 등 12명의 위원이 참여해 발족한 협의체다.

이날 공청회를 마지막으로 5개월 동안의 활동을 마무리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