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기초지방자치단체 공무원 10명 중 1명은 최근 3년간 성희롱·성폭력 피해를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건 발생 후에는 그냥 참고 넘어간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여성가족부는 전국 226개 시·군·구 공무원을 대상으로 온라인 조사를 실시한 결과, 공무원 11.1%가 3년간 직접적인 성희롱·성폭력 피해를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17일 밝혔다.

이는 지난 4월 발표한 공공부문 종사자 온라인 조사 결과(6.8%)에 비해 4.3%포인트 높은 수치로, 기초지자체의 조직문화 개선 노력이 필요한 것으로 지적됐다.

4월 조사는 중앙부처·광역지자체·공직유관단체 종사자를 대상으로 했다.

이번 조사는 기초지자체 공무원 26만2000명을 대상으로 지난 4월 11일부터 지난달 4일까지 실시됐으며, 조사 대상자의 41.3%인 10만8000명이 응답했다.

기초지자체 공무원 전체를 대상으로 성희롱·성폭력 실태를 조사한 것은 처음이다.

성희롱·성폭력 피해 경험이 있다고 답한 비율은 남성 2.8%, 여성 18.5%였다.

시·도별로는 서울(12.8%), 경기(12.1%), 충북(12.1%) 등에서 상대적으로 높았고, 제주(6.9%), 대구(8.5%), 대전(8.9%) 등이 낮은 편이었다.

성희롱·성폭력 사건 발생 후 대처에 대해서는 '그냥 참고 넘어갔다'는 답이 74.5%로 가장 많았다. 역시 지난 공공부문 대상 조사 당시 응답 비율(67.3%)보다 높았다.

'직장 내 동료나 선후배에게 의논했다'는 응답이 19.6%였고, '직장 내 공식 기구를 통해 신고했다'는 3.9%에 불과했다. 도움을 요청하지 않은 이유로는 '분위기를 깨거나 나만 이상한 사람이 될 것 같아서'라는 답변이 많았다.

기관 내 성희롱·성폭력 예방조치에 대한 만족도와 신뢰도도 기초지자체가 공공부문보다 떨어졌다. '기관장과 고위직의 성희롱·성폭력 예방 노력', '고충상담 창구 운영', '사건처리에 대한 신뢰도' 등에 대한 긍정적인 답변 비율이 지난 공공부문 조사보다 10%포인트 이상 떨어졌다.

여가부는 각 시·군·구에 이번 조사 결과를 통보하고 성희롱·성폭력 실태 파악과 재발방지대책 수립을 촉구했다.

이숙진 여가부 차관은 "사전조사 성격의 온라인 조사에 이어 현재 공공부문 및 기초지자체 특별점검을 실시 중"이라며 "이 결과 등을 고려해 개별 기관별 심층점검도 계획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