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입자 참고인 조사…주민들 "건물주가 재개발 조합장"
용산 붕괴 상가 건물주 연락두절… 경찰 조사 불출석
지난 3일 갑자기 무너진 서울 용산구 4층짜리 상가 건물주가 현재 연락 두절 상태인 것으로 확인됐다.

붕괴사고 원인을 수사하는 서울 용산경찰서 관계자는 4일 "건물주가 오늘 경찰서에 와 조사를 받기로 했지만, 현재 연락이 되지 않고 있다"며 "오늘 조사는 힘들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무너진 건물은 1966년 지어진 노후건물로 이 일대가 2006년 용산 재개발 5구역에 지정돼있다.

해당 건물주가 5구역 조합장이라고 인근 주민들은 전했다.

한 주민은 "건물주가 어제 건물이 무너지고 잠깐 현장에 왔다가 오늘은 오지 않았다"며 "(건물주가) 세입자들의 연락도 안 받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는 해당 건물주와 통화를 시도했으나, 연락이 닿지 않았다.

경찰은 이날 인근 주민 1명과 무너진 건물에서 식당을 운영했던 세입자 2명을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다.

경찰은 이들을 상대로 평소 건물이 어떤 상태였는지와 보수 공사 등이 이뤄졌는지 등을 확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건물주와 구청 관계자들도 불러 조사하고 현장조사 결과를 토대로 명확한 붕괴 원인을 규명할 방침이다.

경찰 관계자는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의 2차 현장조사가 남아있고, 아직 현장조사를 더 해야 한다"며 "붕괴 원인이 나오지 않아 누구에게 붕괴 책임이 있는지도 현재까지는 알 수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앞서 3일 오후 12시 35분께 4층짜리 상가건물이 알 수 없는 이유로 순식간에 완전히 붕괴했다.

붕괴 당시 1∼2층 음식점은 일요일이라 문을 열지 않았고, 3∼4층 거주자 4명 중 이모(68·여) 씨만 건물에 있었다.

이씨는 경상을 입고 병원으로 이송됐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