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민주노점상전국연합(민주노련)은 4일 노점상운동 30주년을 맞이해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에서 6·13 정신계승 대회를 열고 노점상의 생존권 보장을 촉구했다.

민주노련은 '우리를 그 자리에 내버려둬'라는 구호를 내걸고 개최한 이날 대회에서 "각 지방자치단체가 자행하는 '노점관리대책'과 '도시미관사업'으로 노점상들은 생존권과 시민권을 빼앗기고 빈곤의 절벽에 내몰리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촛불로 박근혜 정부를 끌어내렸지만, 문재인 정부가 들어선 이후에도 우리의 삶은 나아지지 않았다"며 "가난한 사람들을 위한 부양의무제와 장애등급제는 단계적 폐지와 완화로 후퇴했고 철거 위주의 개발사업도 여전하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정부가 상여금을 기본급을 전환하는 등 최저임금 산입범위를 확대하려는 개악을 저지르고, 쌀값이 폭락하는데도 밥쌀을 수입하는 만행을 저질러 농민들의 가슴에 대못을 박고 있다"고 비판했다.

1987년 전두환 정부의 노점상 단속에 맞서 결성한 도시노점상연합회(도노련)는 노태우 정부가 서울올림픽 개최를 앞두고 노점상 집중단속을 벌이자 1988년 6월 13일 '생존권 수호 결의대회'라는 대규모 집회를 처음 열었다.

도노련은 이를 계기로 전국노점상연합회(옛 전노련)를 만들어 조직을 전국 단위로 확대했으나, 2009년 용산 참사를 겪으며 빚어진 노선 갈등으로 민주노련이 독립해 나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