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르면 금주 구속영장 여부 결정…상습·특수폭행 혐의 적용 검토
한진家 이명희 "폭언·폭행 기억 안난다"… 경찰 재소환 예정
경찰이 공사장 근로자, 운전기사 등에게 상습적으로 폭언을 퍼붓고 손찌검을 한 혐의를 받는 이명희(69) 일우재단 이사장을 한 차례 더 소환해 조사하기로 했다.

29일 경찰에 따르면 이 사건을 수사하는 서울지방경찰청 광역수사대는 전날 오전 10시부터 이날 0시 45분까지 15시간 가까이 이 이사장을 업무방해와 폭행 등의 혐의를 받는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다.

이 이사장은 경찰 조사에서 적극적으로 진술했지만, 언론에 영상이 공개된 일부 혐의만 인정하고 나머지 대부분의 혐의를 부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이사장은 수사관 질문에 "기억이 나지 않는다"고 답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지금까지 이 이사장에게 폭언을 듣거나 폭행을 당했다는 피해자 11명을 확보했다.

일부 피해자는 이 이사장이 가위·화분 등 위험한 물건을 던졌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경찰은 이 이사장에게 폭력행위 등 처벌에 관한 법률상 상습폭행, 특수폭행 혐의를 적용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피해자의 명시한 의사에 반해 처벌할 수 없는 반의사불벌죄에 해당하는 폭행죄와 달리 상습폭행, 특수폭행죄는 피해자와 합의하더라도 처벌이 가능하다.

다만, 상습폭행 혐의를 적용할 때 상습성을 어떻게 입증할지가 관건으로 꼽힌다.

범행 횟수는 상습폭행이 맞는지를 따지는 여러 기준 중 하나여서 다른 증거를 통해서도 상습성을 뒷받침할 수 있는지를 경찰은 검토 중이다.

아울러 위험한 물건을 던졌다는 피해자들의 주장 역시 관련 증거를 확보해야 특수폭행 혐의를 입증할 수 있다고 보고 수사하고 있다.

경찰은 일부 피해자들과 참고인들에게 추가 진술을 들어보고, 이 이사장을 한 차례 더 출석시켜 조사할 계획이다.

경찰 관계자는 "재소환 시점은 정해지지 않았으나 이 이사장 측이 원하는 날에 경찰에 한 번 더 나와달라고 요청했다"고 설명했다.

경찰은 이르면 이번 주 안에 조사를 마치고 이 이사장에 대한 구속영장 신청 여부를 결정하겠다는 방침을 세웠다.

경찰은 약 한 달에 걸쳐 이 이사장에게 폭언·폭행을 당했다는 한진그룹 계열사 전·현직 직원과 운전기사, 자택 경비원, 가사도우미 등을 조사했다.

지금까지 경찰에 처벌불원서를 제출한 피해자는 없지만, 경찰이 확보한 피해자 중 1명은 수사 초기 단계부터 처벌을 원치 않는다는 뜻을 밝힌 상태다.

경찰은 "한 피해자는 처벌을 원치 않는다고 했으나 피해 사례를 수집할 목적으로 조서를 작성했다"고 전했다.

이 이사장은 2014년 5월께 그랜드 하얏트 인천 호텔 증축 공사장에서 공사 관계자들에게 소리를 지르며 손찌검하고, 2013년 여름께 자택 리모델링 공사를 하던 작업자들에게 욕을 하면서 때린 혐의 등을 받고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