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준공식을 하는 아주엠씨엠 구미공장 전경. 아주스틸 제공
18일 준공식을 하는 아주엠씨엠 구미공장 전경. 아주스틸 제공
컬러강판 年 1만2000t 생산나선 구미 아주스틸
경북 구미 중견기업인 아주스틸(대표 이학연·사진)은 18일 자회사인 아주엠씨엠(대표 정원창) 구미공장 준공식을 하고 하이브리드 컬러강판 ‘아텍스’의 생산과 판매를 본격화한다.

아주엠씨엠 구미공장은 구미 국가4산업단지 9110㎡ 부지에 연면적 1만2598㎡ 규모로 연간 1만2000t의 하이브리드 컬러강판 생산과 후가공을 동시에 할 수 있는 대형 설비를 갖추고 있다. 정원창 아주엠씨엠 대표는 “소재를 공급하는 아주스틸 본사 공장 옆에 새 공장을 준공해 물류비 절감은 물론 운송 과정에서의 불량 발생을 원천적으로 차단함으로써 제품 품질과 원가경쟁력이 크게 높아졌다”고 말했다.

아주스틸이 2011년 인수해 2016년 3월 아주엠씨엠으로 출발한 이 회사는 세계 최초로 강판에 실크스크린과 잉크젯 컬러인쇄 방식을 융합한 하이브리드 컬러강판 제조법 및 제조장치를 개발했다. 지난해 7월 구미시와 140억원의 투자양해각서를 체결하고 지방투자촉진보조금 13억원을 지원받아 이날 공장을 준공한다.

아텍스 하이브리드 강판은 실크스크린인쇄로 불가능한 다양한 색상과 디자인 질감을 표현할 수 있다. 방화문, 벽체, 옥외간판 등 건축 내외장재와 가스보일러 가전 TV백커버 등 가전제품에 적용이 가능하다. 회사 관계자는 “부산송도 오토캠핑장, 한국토지주택공사(LH) 모듈러주택, 타운 하우스 외장재 등 건축용뿐만 아니라 소량 낱장 생산체제도 갖췄다”고 말했다. 회사 측은 인터넷 사이트를 열어 소량주문 판매도 시작할 계획이다.

‘아텍스’ 하이브리드 강판은 일본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아주스틸은 지난해 일본 내 판매와 시공을 위한 합작사인 MT3을 설립한 데 이어 이달 초 요코하마에 165㎡ 규모의 전시장을 개관했다. 이 회사는 일본 대형 빌딩 세 곳에 건축 내장재를 납품하고 일본 5대 건설사에 납품업체로 등록했다. 일본은 한국과 달리 건축 내외장재로 컬러강판 수요가 많아 수출 전망이 밝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이학연 아주스틸 대표는 “고속도로변 물류창고나 공장 등 건물 내외벽에 적용 가능해 건축과 도시미관에 변화를 줄 수 있다”고 말했다.

구미=오경묵 기자 okmoo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