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예원 (사진=양예원 SNS)


'비글커플'로 유명한 유튜버 양예원이 과거 성범죄 피해 사실을 용기내 밝혔다.

17일 유튜버 양예원은 자시의 SNS계정을 통해 "저는 성범죄 피해자입니다. 꼭 한번만 제 이야기를 들어주세요"라는 글과 함께 영상을 게재했다.

양예원은 "이렇게 말 하기 까지 수많은 고민을 했고, 수업이 맘을 다잡았다. 너무 힘이 들고 죽고만 싶고, 눈말만 쏟아지는데 절 사랑하는 사람들은 하나같이 입을 모아 얘기했다. 넌 피해자라고. 아파하고 도망가지 않아도 된다고.그래서 용기내서말을 해보려 한다"고 운을 뗐다.

이어 "3년 전, 20대 초반, 평범하게 배우를 꿈꾸며 공부하던 학생이었다. 성인이 된지 얼마 되지 않았고, 재수에 삼수까지 한터라 세상에 대해서는 더더욱 알지 못했다"며 "알바를 구하던 중 피팅모델에 지원을 하게 됐고, 같이 일하고 싶다는 연락을 받고 면접을 보려 합정역 근처 한 스튜디오를 찾아갔다"고 말했다.

양예원은 "제게 연락을 주신분은 '실장님' 이셨고, 그분은 절 보자마자 감탄을 하며 너무 예쁘다고 칭찬을 하셨다. 카메라 테스트를 해보자며 예쁜 배경 앞에서 앞, 옆, 뒤를 촬영했고 카메라에도 잘 나온다며 웃었다. 일단 5회 정도만 촬촬영을 해보자고 했고 촬영은 평범한 콘셉트 왈영인데 여러 콘셉트가 있지만 가끔은 섹시 콘셉트도 들어갈 거라 했다"며 "그 말에 이어 이렇게 말했다. '예원 씨는 연기를 할 거면 천의 얼굴을 가져야 한다고. 여러 콘셉트로 찍는 건 연예인들도 그렇게 한다고. 연기를 한다 하니깐 내가 그 비싼 프로필 사진도 무료로 다 찍어줄 거고, 아는 PD와 감독도 많으니 잘하면 그분들께 소개해주겠다고' 그 말에 여기는 정말 좋은 곳이구나 생각을 하고 속았다"고 했다.

그러면서 "그 후 촬영 일자가 되었고, 그 스튜디오를 다시 찾아갔다. 문을 열고 들어가자마자 그 실장님께선 문을 자물쇠까지 채워 걸어 잠궜다. 스튜디오 안에는 20명 정도 돼 보이는 남자들이 모두 카메라를 들고 담배를 피우고 있었다"며 "무언가 잘못되었다를 느꼈으며 그 두려움에 주변을 둘러봤지만 창문 하나도 열려있지 않은 밀폐된 공간이란 걸 인지했다. 그리고 실장님은 제게 의상이라며 갈아입고 오라고 옷을 건넸다. 속옷이었다. 그냥 일반적인 속옷이 아닌 포르노에만 나올법한 성기가 보이는 속옷들이었습다"고 상황을 설명했다.

이에 양예원이 촬영을 거절하자 "너 때문에 저 멀리서 온 사람들은 어떡하냐, 저 사람들 모두 회비 내고 온 사람들인데 너한테 다 손해배상 청구할 거다. 고소할 거다. 내가 아는 PD, 감독들에게 다 말해서 널 배우 데뷔도 못하게 만들어버릴 거다"고 실장님이란 사람이 협박을 했다고 했다.

그는 "어린 마음에 너무 무서웠다. 분위기도 살면서 처음으로 느껴지는 살벌함과 공포 그 자체였다.
우리 집은 돈도 없는데 나 이렇게 불효하면 안 되는데.. 고소당하면 어쩌지.. 나 정말 매장당해서 데뷔도 못하면 어떡하지 등등 많은 생각이 떠올랐다. 그래서 생각다. 오늘만 참자.. 그렇게 옷을 갈아입고 나왔다"고 덧붙였다.

양예원은 "20명의 아저씨들이 절 둘러싸고 사진을 찍으면서 한 명씩 포즈를 요청했다. 그리고 포즈를 잡아주겠다며 다가와 여러 사람이 번갈아가며 제 가슴과 제 성기를 만졌다. 너무 무서웠고, 머릿속에는 딱 한 가지 생각만 있었다. 여기서 내가 시키는 대로 하지 않으면 강간을 당해도 아무도 모르겠구나. 죽을 수도 있겠구나. 강간만큼은 피하자, 말 잘 듣자.. 여기서 꼭 살아서 나가자. 라고 생각했다"며 "그렇게 그 사람들이 웃으라면 웃었고 손 하트를 하라고 하면 하트를 했고 다리를 벌리고 혀를 내밀어 보라 하면 그렇게 했고 가슴을 움켜쥐라고 하면 움켜쥐었고 팬티를 당겨 성기가 보이게 하라면 그렇게 했다"고 했다.

양예원은 "왜 싫다고 안 했냐고요? 싫다고 했다. 그건 싫다. 그건 안됀다. 그렇게 하면 항상 분위기가 험악해졌고 제게 욕을 퍼붓고 담배를 피워대며 "저런 년을 왜 데려왔어" 이렇게 말했다. 그럼 그때마다 실장님은 제게 너 이런 식으로 할 거냐고 협박을 해왔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첫 촬영이 끝났고, 그 스튜디오에서 나오자마자 펑펑 울었다. 죽고 싶었고 죽을 것 같았습니다. 그러고 나서 그 실장에게 전화해 말했다. 하고 싶지 않다고. 안 할 거라고. 그러자 또 협박을 해왔다. 네가 이미 사인하지 않았냐, 다음 회차들 회원들 다 예약되어있는데 어쩌라는 거냐, 손해배상 청구하면 너 감당 못한다, 너 이미 찍힌 사진들 내가 다 가지고 있다고 협박했다. 이게 혹시나 퍼질까 가족들이 볼까 봐 나 아는 사람들이 볼까 무서웠다"며 "그렇게 다섯 번의 촬영을 하고 다섯 번의 성추행을 당하고 다섯 번 내내 울었다"고 과거를 회상했다.

양예원은 "혼자 있을 때 자기 전에 항상 인터넷을 뒤져봤고 혹시나 사진이 올라왔을까 봐 매일 불안에 떨었다. 배우의 꿈은 당연히 버리게 됐다. 나 같은 애는 배우를 할 수도 없고 배우를 하게 된다면 내가 혹시나 유명해진다면 나락으로 떨어지는 건 한순간일 거라고 생각했다"고 덧붙였다.

이어 "그렇게 3년이 흘렀다. 3년 동안 그 일을 잊은 적은 단 하루도 없었지만 3년 동안 아무 일도 없었으니 조금은 안심했다. 하지만 5월 8일 한 야동 사이트에 그 사진이 올라왔다. 유명세를 치르길 원하진 않았지만 유명세를 치른 덕에 내 사진이 퍼졌다는 걸 많은 사람들이 알았고 제게 메시지가 왔다"고 했다.

그러면서 "죽고 싶었다. 너무 무서웠다. 남자친구가 날 어떻게 생각할까부터 엄마가 알게 된다면 아빠가 알게 된다면 얼마나 가슴이 찢어질까.. 또는 내 동생들, 아직 사춘기인 내 남동생이 보게 된다면 얼마나 큰 충격을 받고 날 다시는 보려 하지 않겠지.. 등등 별별 생각이 다 들었다"며 "일단 남자친구에게 헤어지자 하고 가족들에게 편지를 쓴 후 죽으려 마음을 먹었다. 죽는 것만이 살 길이였습니다. 3차례의 자살기도, 그리고 실패하자 더 억울했다. 죽기도 이렇게 어렵고 힘들까 눈물만 흘렀다"고 말했다.

양예원은 "제 주변 사람들도 알게 됐고, 그 사람들은 제게 용기를 줬다. 괜찮다고 말해줬다. 넌 피해자라고 격려해줬다. 이겨 내야 한다고, 싸워야 한다고 말해줬다"며 "그래서 저는 신고를 하기로 마음을 먹었고 제가 용기 내어 이 사건에 대해 세상에 알려 조금이라도 피해자를 줄이고 싶은 마음이 생겼다. 그 나쁜 사람들을 잡지 못하더라도 적어도 그 사람들이 더 이상 그런 짓을 못하게 막고 싶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저는 그 실체들을 낱낱이 밝혀내고 싶다. 그들은 정말 여자를 단순한 상품 취급하며, 그 대상은 대부분 20대 초반의 사회 초년생 여학생들이며, 심지어는 미성년자도 포함되어 있다. 그들은 처음에는 사탕 발린 말로 정상적인 촬영을 한다고 말하며 촬영이 시작되면 문을 걸어 잠그고 분위기에 압도되도록 겁에 질리도록 만들어낸다"며 "그리처음에는 짧은 원피스를 주며 티 팬티를 준다왜 티 팬티를 입나요?라고 물어보면 팬티라인이 드러나면 옷이 예쁘게 안 나온다고 말하고 촬영이 시작되면 나중에는 팬티를 벗으라며 강요한다. 을 듣지 않으면 협박은 기본이고 성희롱에 성추행까지 한다. 심하게는 성폭행을 당한 사람도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조심스레 해본다. 사진을 찍었던 사람 중 하나가 제게 집에 데려다주겠다 한 적도 있었다"고 밝혔다.

그는 "그 사진을 보신 분도 있을 거고 아닌 분들도 있겠지만 저는 이 자리를 빌려 말하고 싶다. 저는 피해자다. 원하지도 않았고 너무 무서웠으며 지금도 괴롭고 죽고 싶은 생각만 든다. 다른 더 많은 피해자들이 지금 이 순간에도 생기고 있을 거다. 질책하지 말아달라, 저를 포함 한 그 여성들은 모두 씻을 수 없는 상처를 받은 피해자들이다"며 "저와 같은 피해자들에게 '왜 신고를 하지 않았냐', '신고를 안 했다는 건 조금은 원한 거 아니냐', '싫다고 하지 그랬냐', '네가 바보 같아서 그런 거다' 이런 식 의 말들은 하지 말아달라. 그게 바로 2차 피해다. 그 말들에 더 상처받고 더 가슴이 찢어진다. 막상 그 상황이 되어보지 않은 사람은 알지 못한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양예원은 "저를 도와주시고 이러한 일들이 얼마나 많이 일어나고 있으며 앞으로의 피해자들이 안 생기게 이 글을 더 많은 사람들이 볼 수 있도록 퍼트려달라"고 덧붙였다.

박미라 한경닷컴 연예·이슈팀 기자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hu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