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AI)과 경쟁해서 이길 인재가 필요하다.”

김용학 연세대 총장(65)은 연세대 개교 133주년 기념행사가 열린 지난 12일 한국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대학이 양성해야 할 인재상을 이렇게 설명했다. 김 총장은 “지식 습득이나 복잡한 수학 계산 등의 분야에서는 인간이 절대 AI를 이길 수 없다”며 “알파고보다 바둑을 잘 두는 사람이 앞으로 나올 수 있겠는가”라는 질문을 던졌다. 그는 “지식의 융합을 통해 새로운 것을 창출하는 능력이나 다른 사람과 교감하는 감성 영역에선 여전히 인간이 비교우위가 있다”며 “대학 교육은 이런 분야에 집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급변하는 시대에 걸맞은 인재 양성을 위해서는 대학 교육도 혁신이 필요하다는 게 김 총장의 지론이다. 2016년 총장 취임 초기부터 ‘교육혁신’을 외친 이유다. 지난 3월에는 교육 프로그램과 인프라를 혁신하기 위해 고등교육혁신원을 총장 직속 기구로 출범시켰다. 김 총장은 대학교육이 달라지려면 입시정책이 180도 바뀌어야 한다는 생각도 밝혔다.
김용학 연세대 총장이 지난 12일 연세대 언더우드관에 있는 집무실에서 대학혁신 구상을 설명하고 있다. 김영우 기자 youngwoo@hankyung.com
김용학 연세대 총장이 지난 12일 연세대 언더우드관에 있는 집무실에서 대학혁신 구상을 설명하고 있다. 김영우 기자 youngwoo@hankyung.com
▷AI 열풍이 대학 교육을 어떻게 바꾸고 있습니까.

“대학에서 영어를 배우는 건 10년 전 얘기죠. 이제 학생들이 배워야 하는 언어는 영어가 아니라 디지털 언어입니다. 요즘 학생들은 영어는 다 잘합니다. 앞으로는 디지털 세계에서 자신을 표현할 능력이 필요하다는 거죠. 컴퓨터가 하나의 언어가 됐어요. 올해 2학기부터 문·이과를 막론하고 전교생에게 코딩 교육을 시작합니다. 2018학년도 신입생부터는 어도비 솔루션을 무료로 쓸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어요. 학생들이 디지털 도구로 발표 자료도 만들고 디자인도 하고 있습니다.”

[한경인터뷰] 개교 133주년 맞은 연세대 김용학 총장
▷연세대가 원하는 인재도 달라질 것 같습니다.

“각각 재능이 다른 학생을 다양하게 뽑고 싶죠. 문제 해결 능력과 창의적인 마인드를 기르려면 다양한 구성원이 서로 시너지를 일으켜야 합니다. 성적순으로 줄 세워서 뽑는 입시전형에서 벗어나야 다양한 학생을 뽑을 수 있습니다. 수시 전형을 다변화해야 하는 이유죠.”

▷3월 출범한 고등교육혁신원도 이런 변화의 일환인가요.

“맞습니다. 사회혁신적 인재를 양성하는 프로그램과 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한 기구입니다. 한국고등교육재단과 작년 10월 협약을 맺어 5년간 100억원의 예산을 투입하는 프로젝트입니다.”

▷원장으로 부임했다고 들었습니다.

“그만큼 중요한 사업이라고 판단했습니다. 최우선 순위로 챙기면서 탁상공론에서 벗어나 변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혁신적 인재’라고 하면 다소 모호하게 들립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인재를 양성하겠다는 뜻인가요.

“간단합니다.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현실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하는 인재예요. 비판적이면서도 실현 가능한 대안을 함께 고민해야 합니다. 머리만 똑똑한 게 아니라 사회 공동체적 문제에 관심을 둘 만큼 마음도 따뜻해야 하고요. 다른 사람들과 협업하고 소통할 줄도 알아야 합니다. 책상에 앉아서 배우는 공부보다 몸으로 부딪쳐 배우는 공부가 훨씬 중요해졌습니다.”

▷이런 인재를 어떻게 길러냅니까.

“수업 방식부터 바꿔나가고 있습니다. 이른바 ‘플립드 클래스룸’이라고 하는데요. 단순 지식은 집에서 혼자 공부하고 학교에서는 사람을 만나고, 토론도 하면서 새로운 경험을 해보라는 거죠. 작년부터 학부생에게도 연구비를 지원하고 있어요. 작년 70개 팀에 연구비를 지원했는데 올해는 100곳을 선발할 예정입니다.”

▷지금까지 교육혁신이 학과 차원에서만 이뤄져 학과 간 협업은 소홀했다는 비판도 있습니다.

“앞으로는 융합교육이 중요합니다. 논문 생산성을 보면 알 수 있어요. 한 분야에서 새로운 지식을 찾아내는 경우는 드물어졌지만 학문을 융합한 논문은 가능성이 무궁무진하죠. 2학기부터 포스텍과 캠퍼스를 공유하는 것도 융합 교육의 필요성을 서로가 공감했기 때문입니다. 포스텍이 보유한 방사광가속기 두 대도 함께 쓸 수 있게 됐습니다. 인천 송도에 확보한 연구부지에도 포스텍과 협력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할 예정입니다. 바이오, 블록체인, 배터리, 스마트시티 등 분야에서 협력할 부분이 많습니다.”

▷송도캠퍼스에 블록체인을 전면 도입한다고 들었습니다.

“2020년까지 송도캠퍼스를 ‘블록체인 캠퍼스’로 탈바꿈시킬 방침입니다. 국내 대학으로선 처음입니다. 학사 행정 시스템부터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해 효율성과 투명성을 높일 계획입니다. 일일이 재학증명서나 성적증명서 등을 떼러 왔다갔다할 필요가 없어지고 수많은 서류작업이 간소화됩니다. 학생들이 자신의 성적을 조작하는 등 해킹 위험도 크게 줄어들고요. 수강신청을 할 때도 원하는 강의를 듣기 위해 밤샘 대기를 할 이유가 없습니다. 그냥 강의 코인으로 원하는 강의 수강권을 구입하면 됩니다. 연세대는 이미 ‘마일리지’라는 가상화폐를 학생들에게 제공한 뒤 자신의 화폐로 강의를 신청할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어요. 인기 있는 강의는 상대적으로 학생이 몰리면서 가격이 올라가기 때문에 학생들이 수강신청 과정에서부터 시장경제를 경험할 수 있지요.”

▷블록체인 스타트업을 육성할 계획도 있습니까.

“그럼요. 학생들에게서 블록체인사업 아이디어를 모집해 스타트업(신생 벤처기업)을 키워낼 생각입니다. 사업모델을 갖춘 학생에게는 학교 캠퍼스를 테스트베드로 삼아 시행해볼 수 있도록 학교 차원에서 지원해주려고 합니다. 프로젝트에 관심을 보이는 금융회사들이 있어서 협업을 조율하고 있습니다.”

▷이런 혁신에 어려움도 적지 않을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에선 새로운 실험을 하면 반드시 규제에 부딪히게 되더라고요. 포스텍과 캠퍼스를 공유하는 과정에서도 그랬습니다. 각 학교 교수를 서로 겸직 발령내고 싶어도 교육부의 승인이 필요합니다. 대학 정원도 규제를 받죠. 교육 질이 높은 대학은 더 많은 학생을 가르치고 그렇지 못한 대학은 자연스럽게 도태돼야 하는데 그걸 정부가 인위적으로 막는 게 바람직한지 의문입니다.”

▷입시제도는 어떻게 변해야 한다고 보나요.

“국내 입시는 아직도 대학을 인재 양성이나 기술 개발, 사회 혁신 장려가 아니라 부의 재분배와 형평의 관점에서 보는 시각이 지배적입니다. 이로 인해 정치적 논리가 지나치게 많이 개입되고 있지요. 대학 입시를 자율에 맡겨 각 학교가 원하는 인재를 원하는 방식으로 선발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입시 비리가 걱정된다면 선발 과정을 시민단체 등에 투명하게 공개할 의향도 있습니다.”

■ 김용학 총장은…
국내 처음 '사회연결망 이론'… 연구한 한국 대표 사회학자


김용학 연세대 총장은 국내에서 사회연결망 이론을 최초로 연구한 대표 사회학자로 손꼽힌다. ‘모든 사람은 6단계만 거치면 서로 연결된다’는 법칙으로 잘 알려진 사회연결망 이론은 사람 간 관계를 통해 사회 현상을 설명한다. 김 총장은 2006년 세계 첫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인 싸이월드를 연구해 한국인들이 온라인에서 평균 4.3단계만 거치면 서로 연결된다는 점을 밝혀냈다.

2003년 집필한 저서 《사회연결망 이론》은 같은 해 문화관광부 우수 도서로 선정됐다. 이듬해인 2004년에는 또 다른 저서 《사회연결망 분석》이 대한민국 학술원 우수 도서로 뽑혔다. 김 총장은 세계 최고 권위의 사회학 학술지로 꼽히는 ‘미국사회학저널(AJS)’의 편집위원으로 활동했다. 또 다른 해외 저명 학술지 ‘이성과 사회(RTSOEG)’의 편집위원도 1994년부터 맡고 있다.

1980년 연세대 사회학과를 졸업한 김 총장은 1986년 미국 시카고대에서 사회학 박사학위를 받은 뒤 1987년 모교로 부임했다. 이어 사회학과장, 입학처장, 사회과학대학장, 행정대학원장 등을 거쳐 2016년 18대 총장에 올랐다.

김영삼 정부 시절인 1996~1997년 대통령 자문 정책기획위원, 1997~1998년 국무총리실 인문사회위원을 지냈다.

이수빈/김동윤 기자 ls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