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고의 교통사고 / 사진=연합뉴스
인천 고의 교통사고 / 사진=연합뉴스
고속도로에서 의식을 잃은 운전자의 차량이 2차 사고를 낼 상황에 처하자, 자기 차량으로 상대 차량을 막아서 추돌하게 해 멈춰 세운 운전자가 화제다.

지난 13일 인천경찰청 고속도로순찰대에 따르면 12일 오전 11시 30분께 제2서해안고속도로 하행선 조암IC 전방 3km 지점에서 코란도 스포츠 승용차가 중앙분리대를 들이받았다. 하지만 코란도 승용차는 정지하지 않고 분리대를 계속 긁으며 약 200∼300m를 더 전진했다.

이곳을 지나던 운전자들 중 한영탁(46·크레인기사)씨는 코란도 승용차 운전자 A(54)씨가 의식을 잃은 채 운전석에 쓰러진 모습을 발견하고는, 차량 속도를 높여 코란도 앞으로 간 뒤 자신의 투스카니 차량으로 막으며 추돌하게 했다.

한씨는 코란도 승용차가 정지하자 차에서 내린 뒤 A씨를 구조하려 했지만 차 문이 열리지 않자, 사고 현장 인근에서 서행하던 다른 차량 운전자에게 망치를 빌려 창문을 깬 후 A씨를 차 밖으로 옮겼다.

평소 지병을 앓던 A씨는 사고 전날 과로로 몸 상태가 좋지 않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A씨는 병원으로 이송돼 치료를 받은 뒤 현재는 건강을 회복 중이다.

경찰은 한씨의 기민한 대처가 없었다면 고속도로에서 대규모 인명피해를 야기하는 연쇄 추돌사고가 발생할 수 있었다며 한씨의 목숨 건 용감한 선행에 대해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경찰 관계자는 "고속도로에서 빗길을 달리는 차량을 자기 차량으로 막아 일부러 충돌시킨 뒤 막는다는 것은 정말 쉽지 않은 일"이라며 "한씨에게 표창을 수여하는 방안을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