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홍익대 '누드모델 몰카' 사건이 성차별적 수사라는 논란과 관련해 경찰이 피의자 성별이나 사안 성격 등에 따라 수사 차별이나 불공정이 있을 수 없다고 입장을 명확히 했다.

이주민 서울지방경찰청장은 14일 "모든 수사는 신속하게 진행한다는 원칙을 갖고 있다"면서 "홍익대 사건은 수사 장소와 대상이 특정돼 있었다"고 말했다.

이 청장은 "성별에 따라 수사 속도에 차이가 있는 것 아니냐고 하지만 이번 사건은 범행 장소가 미대 교실이고 수업에 참여했던 사람으로 대상이 특정됐다"며 "용의자들 휴대전화를 임의제출 받는 과정에서 피의자가 최근 휴대전화를 교체한 사실이 발견됐다"고 밝혔다.

그는 "피의자 성별에 따라 속도를 늦추거나 빨리하거나 공정하지 못하게 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면서 "특히 여성과 관련된 수사나 성범죄는 경찰이 각별히 신경 쓴다"고 덧붙였다.

최근 여성 모델이 홍익대 누드 크로키 수업 중 동료 남성 모델을 몰래 촬영한 사진을 인터넷 커뮤니티 '워마드'에 올린 사건을 두고 온라인에선 피해자가 남성이라 경찰이 빨리 잡았다는 식의 편파수사 주장이 확산했다. 피의자 안모(25·여)씨가 긴급체포된 지난 10일 포털사이트 다음에는 '불법촬영 편파수사 규탄시위'라는 이름의 카페가 생겼고 회원 수는 2만명을 넘어섰다.

이 카페 회원들은 오는 19일 여성만 붉은 옷을 입고 참여할 수 있는 시위를 개최할 예정이다. 11일에는 청와대 국민청원 홈페이지에 '여성도 대한민국 국민입니다. 성별 관계없는 국가의 보호를 요청합니다'라는 제목의 청원이 올라왔다. 이 글은 이날 낮 12시 10분 기준 30만7100여명이 참여했다. 이 청원은 '한 달 내 20만 명 이상 참여'라는 요건을 채워 청와대가 공식 답변을 내놔야 한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