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원 댓글 조작 사건 수사가 시작된 지 4개월여가 됐지만 경찰은 핵심 의혹에 대한 답을 찾지 못하고 있다.

13일 서울지방경찰청에 따르면 지난 1월19일 네이버 고발로 댓글 조작 수사가 시작된 지 4개월이 다 돼가지만 주범인 드루킹(본명 김동원·49) 일당이 지난해 대선 이전에도 매크로(자동반복 실행 프로그램)를 활용한 불법 행위를 저질렀는지, 여기에 김경수 민주당 의원이 연루됐는지 등 핵심 의혹에 대한 경찰의 수사는 답보 상태다.

드루킹 일당은 매크로 기능을 효율적으로 구현하기 위해 ‘킹크랩’이라는 암호명으로 불리는 클라우드 서버를 구축했다. 킹크랩 자료를 받기 위해 미국 클라우드 기업인 아마존웹서비스(AWS)에 협조를 요청했으나 고객 보안유지가 생명인 정보기술(IT) 기업 특성상 쉽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 관계자는 “수사 상황이 노출되면서 증거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초뽀 USB에서 나온 기사 9만 건에 대한 댓글 자료 등이 상당 부분 인멸됐을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다”고 우려했다.

김 의원의 댓글 조작 연루 관련 수사는 갈 길이 더 멀다. 대선 전부터 드루킹에게 기사 URL을 보내며 홍보를 요청했고, 드루킹이 “처리하겠다”고 답하는 등 김 의원이 댓글 조작을 지시하거나 최소한 이를 알고 있었다는 의심이 크다. 김 의원이 드루킹과 대화할 때 보안성이 뛰어난 시그널이란 메신저를 사용한 점도 의문을 증폭시킨다.

하지만 경찰은 김 의원 수사에 신중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 김 의원의 통신·계좌 압수수색 영장이 검찰 단계에서 기각된 것도 수사를 어렵게 만드는 요인이다. 법조계 관계자는 “김 의원이 증거가 될 만한 것들을 아직까지 남겨뒀을 리 없다”며 “이런 상태라면 특검을 가더라도 혐의 입증이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현진 기자 appl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