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남북협력 전담사업을 담당하는 조직 규모를 기존 ‘팀’에서 ‘과’나 ‘국’ 차원으로 키우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서울시 고위 관계자는 “남북교류를 맡는 ‘국(局)’ 단위 조직 신설을 추진하고 있다”고 6일 밝혔다. 다른 관계자는 “국 신설은 행정안전부 동의가 필요해 당장은 ‘과’를 신설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박원순 시장이 단장을 맡는 남북교류협력 추진단도 논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남북교류 업무는 팀장 1명과 팀원 3명으로 구성된 대외협력과 산하 남북협력팀이 맡고 있다.

서울시는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이 정무부시장으로 재직하던 2016년 11월 마련된 ‘서울-평양 도시협력 3대 분야 10대 과제’를 이어받을 계획이다. 당시 계획안은 남북합작 수도공사 설립과 평양 애니메이션 산업단지 조성, 평양역사유적지구 세계유산 등재 지원 사업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경제협력에 앞서 ‘2019년 제100회 전국체전’의 서울·평양 공동개최와 경평축구 부활을 추진할 방침이다.

중장기 계획도 구상 중이다. 서울시는 최근 한반도평화포럼에 서울·부산·평양·원산의 2032년 하계올림픽 공동개최와 서울~평양 KTX(고속철도) 구축 관련 연구 용역을 맡겼다. 평양 외곽 ‘강남경제개발지구’에 대한 인프라 투자, 서울·평양 교류를 위한 재단법인 설립 등의 아이디어도 담길 예정이다.

박진우 기자 jwp@hankyung.com